서울시교육청, 교원 AI·디지털 연수 맞춤형 지원 '디지털 배지' 도입
서울시교육청, 교원 AI·디지털 연수 맞춤형 지원 '디지털 배지' 도입
  • 장선희 기자
  • 승인 2023.06.21 15: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교육청 전경 (사진제공=서울특별시교육청)
서울시교육청 전경 (사진제공=서울특별시교육청)

[베이비타임즈=장선희 기자] 서울시교육청은 AI‧디지털 분야 교원 맞춤형 연수를 지원하기 위해 교육과정을 체계화하고 연수 이력의 디지털 관리를 위한 ‘디지털 배지’를 올해 7월부터 시범 도입한다고 밝혔다. 

2022 개정 교육과정 및 AI·디지털 교과서 도입에 따라 교원의 AI ·디지털 역량에 대한 개념 정립 및 종합적 역량 함양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지식과 기술의 빠른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교원 연수 시스템의 변화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으나 기존 직무연수 이외에 현장 교원의 자발적인 운영과 참여로 이루어지고 있는 다양한 자율연수는 이력 관리와 증명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서울시교육청은 교원을 위한 맞춤형 연수 선택 가이드를 제시하고 전문성 신장을 위한 장기적 연수 설계를 지원하고자 교원 AI·디지털 연수이력 관리를 위한 ‘디지털 배지’를 시범 도입한다. ▲디지털 이해 ▲인공지능 이해 ▲디지털 활용 문제해결 ▲인공지능 윤리 ▲인공지능 활용 교과교육 등 AI‧디지털 연수 구성을 위한 14가지 내용을 제시하고 각 내용을  ‘탐색’, ‘적용’, ‘심화’의 단계로 세분화하여 디지털 배지를 설계하였다. 디지털 배지 발급은 ㈜레코스의 오픈 배지 서비스를 활용한다. 

서울시교육청은 11개 교육지원청에서 운영하는 AI 융합교육 직무연수 22과정, 구글과 협력하여 6월 12일에서 7월 1일까지 진행되는 초·중등 교원 AI·디지털 자율연수 4과정, 일부 교사연구회의 자율연수 과정에 디지털 배지를 시범 도입할 예정이다. 시범 적용 결과를 바탕으로 디지털 배지 토론회 등을 개최하여 연수 이력 디지털 관리 및 디지털 배지 확대 적용 등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디지털 배지를 활용하여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원의 중장기적인 연수 설계를 지원하고 데이터 기반의 교원 맞춤형 역량강화 지원 정책을 내실 있게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