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눈으로 본 ‘청소년 보호 정책’은?
청소년의 눈으로 본 ‘청소년 보호 정책’은?
  • 김정아 기자
  • 승인 2022.06.20 13:3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월 31일까지... ‘청소년 온라인 정책제안 공모전’ 개최

[베이비타임즈=김정아 기자] 청소년들이 직접 참여해 청소년의 시각이 담긴 정책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청소년 온라인 정책제안 공모전731일까지 열린다.

여성가족부가 주관하는 이번 공모전은 만9세 이상 24세 이하 청소년(개인) 또는 청소년 5인 이상으로 구성된 위원회·동아리(단체) 등으로 참가할 수 있다. 정책을 제안하고자 하는 청소년은 청소년참여포털을 통해 참여하면 된다.

이번 공모전의 주제는 청소년근로, 유해환경·매체, 성보호, 범죄·폭력 대응 등 청소년 보호와 관련된 청소년이 말하는 보호 정책으로 지난 5월 출범한 청소년특별회의 청소년위원들이 투표를 통해 직접 선정했다.

공모전을 통해 제안된 청소년 보호 정책은 국민 공감투표와 전문가 심사를 거쳐 우수 제안(최우수상1, 우수상2)을 선정한다. 국민 공감투표에서 50표 이상을 받은 제안은 청소년특별회의 안건으로 논의된다.

청소년특별회의 논의를 거쳐 올해 최종 정책과제로 선정된 제안은 관련 부처에 전달되어 수용 여부를 검토하게 된다. 지난해의 경우 총 30개 정책과제가 제안돼 28개아 정책제안에 수용됐다.

여성가족부는 그간 청소년의 정책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해 청소년특별회의, 청소년참여위원회와 같은 청소년 참여기구의 운영과 지원을 확대해왔다.

또한 청소년들이 시·공간 제약 없이 손쉽게 정책을 제안할 수 있도록 2019년 청소년 참여포털을 개편해 상시적 온라인 정책 참여 창구를 마련했고, 청소년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청소년 온라인 정책제안 공모전’, ‘대한민국청소년원탁회의등을 개최해 청소년들과의 소통을 강화해나가고 있다.

’21청소년 온라인 정책제안 공모전에서는 최우수상을 수상한 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고교학점제 지원 방안을 비롯해 공감투표 50표 이상을 받은 총 13건의 정책제안을 특별회의 안건으로 수렴한 바 있다.

김권영 여성가족부 청소년정책관은 공모전을 통해 청소년에게 실질적으로 필요한 정책이 무엇인지 세심히 살피겠다, “다양한 참여창구를 통해 청소년과 소통하며 정책에 청소년의 목소리를 폭넓게 반영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