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차량 이용자 절반 이상 “재사용 의향 있다”
공유차량 이용자 절반 이상 “재사용 의향 있다”
  • 황예찬 기자
  • 승인 2022.06.16 1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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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AXA손해보험 제공)
(사진=AXA손해보험 제공)

[베이비타임즈=황예찬 기자] 코로나19의 엔데믹 전환과 실외 마스크 해제 등의 영향으로 이른 휴가 수요가 증가하는 가운데, 숙박·레저 및 공유차량 등의 이용도 활발해질 것으로 보인다.

AXA손해보험(이하 악사손보)이 지난해 11월 19일부터 26일까지 운전자 14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공유차량 트렌드 설문 조사’에 따르면 ‘향후 공유차량을 이용할 것인지’에 대해 ‘운전자로서 공유차량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경우’ 10명 중 6명(64%)이 재이용 의향이 있다고 응답했다. 

‘아직 공유차량 이용 경험이 없는 경우’와 ‘승객으로서 공유 차량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경우’ 또한 재이용 의향에 대해 각각 51%, 45%로 긍정적인 응답률을 기록했다.

특히 20대의 공유차량 이용 의향이 고령층 대비 높았다. 20대는 10명 중 8명(81%)에 해당하는 응답자 대부분이 카셰어링 서비스를 이용하겠다는 의향을 밝혔고 30대(67%), 40대(65%), 50대(62%) 등 연령이 높아질수록 긍정적인 응답의 비율은 소폭 감소했으나 대체로 전 연령대에서 공유차량 이용에 긍정적인 의향을 보이며 향후 카셰어링 서비스가 점차 활성화될 것을 시사했다.

공유차량을 이용하는 이유로는 절반 이상의 응답자가 ‘여행지나 출장지에서 편리하게 차량을 이용할 수 있어서(57%)’, ‘짧은 시간 동안 차를 대여해 쓰는 것이 가능해서(57%)’를 선택하며 비용 절감 및 관리 등 이용 편의성을 꼽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자동차 구입에 대한 부담이 없이 차량을 이용할 수 있어서(34%)’, ‘차량 소유에 대한 필요성을 적게 느껴서(27%)’, ‘다양한 차량을 이용해볼 수 있어서(21%)’, ‘다양한 할인 및 쿠폰 혜택이 있어서(20%)’, ‘공유 차량 서비스에 대한 호기심 때문에(9%)’ 등 다양한 이유로 카셰어링 서비스를 이용한다고 답했다.

반면 공유 차량을 이용하지 않는 이유로는 응답자의 44%가 ‘내 차가 아니라서 불안하다’라는 답변을 택했으며 ‘차량 손상 및 파손에 대한 부담이 커서(34%)’ ‘사고 시 처리 과정이 복잡할 것 같아서(34%)’ 등 이용 중 발생하는 문제나 사고 처리 비용 등에 대한 부담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강계정 악사손보 보상본부장은 “거리두기 해제 후 첫 본격적인 휴가철을 앞두고 공유차량 서비스 이용을 고려하는 이들이 많아 수요는 점차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며 “카셰어링 서비스를 이용할 때는 기본적인 안전 운행 및 도로교통법을 준수해야 하고, 예기치 못한 여러 상황으로 문제가 생겼을 때 신속하고 안전한 처리를 위해 이용 약관, 보험 제도 등을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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