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여성 근로자 위한 이동 쉼터 ‘이어쉼’ 운영
서울시, 여성 근로자 위한 이동 쉼터 ‘이어쉼’ 운영
  • 안무늬
  • 승인 2014.09.30 10:2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는 일하는 중간중간 휴식이나 식사를 할 마땅한 장소가 없는 여성 근로자들을 위한 이동하는 여성근로자 쉼터 ‘이어쉼’을 전국 최초로 서울시내 8곳에 마련하고 운영을 시작했다.

대부분 여성들이 종사하고 있으며 1인 근로 형태로 여러 장소를 이동하며 일하는 요양보호사, 가사도우미, 아이돌보미 등 돌봄 종사자들과 방문판매원, 보험설계사, 학습지교사, 우유배달원 등이 주 이용대상이다.

시는 지난 2월 ‘서울시, 좋은 돌봄을 말하다’란 주제로 열린 청책워크숍에서 “이동하는 중간에 식사나 휴식을 할 수 있는 공간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돌봄종사자들의 의견에 착안해 이들을 위한 쉴 공간을 마련하게 됐다고 그 배경을 설명했다.

8곳은 △중구 신당종합사회복지관 △광진구 서울다문화가정협의회 △서대문구 서울은현교회 금천구 사랑채요양원 △영등포구 여성복지회관 △동작구 동작여성인력개발센터 △서초구 서초2동주민센터 △강동구 열린공간 강일카페다.

이 쉼터에는 이동 중간에 휴식과 간단한 식사를 할 수 있도록 테이블, 의자, 소파가 비치돼있고 냉‧난방시설이 갖춰져 있다. 장소에 따라 정수기, 전자레인지, 커피포트 등의 휴게물품이 마련된 곳도 있다.

이용시간은 평일 오전 9시~ 오후 6시(광진 서울다문화가정협의회 오후 5시, 중구 신당종합사회복지관 오후 8시)까지이며, 광진 서울다문화가정협의회, 금천 사랑채요양원은 주말에도 이용 가능하다.

박종수 서울시 여성가족정책담당관은 “올해 처음으로 선보이는 ‘이어쉼’의 운영실태 모니터링과 만족도 조사를 통해 향후 확대할 계획”이라며 “복지기반이 열악한 이동하는 여성근로자를 비롯해 앞으로도 여성근로자들의 노동 복지환경 개선을 위해 지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