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지원금 특별 대출?" 금감원, 코로나19 보이스피싱 경보 발령
"재난지원금 특별 대출?" 금감원, 코로나19 보이스피싱 경보 발령
  • 황예찬 기자
  • 승인 2021.03.10 16: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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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이비타임즈=황예찬 기자] 금융감독원은 지난 9일 재난지원금 지급 및 백신 접종을 빙자한 보이스피싱 경보를 발령하고, 금융소비자들에게 주의를 당부했다. 최근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정부의 재난지원금 및 백신 접종 등을 언급하며 개인정보를 입력하도록 하거나 악성 앱 설치를 유도하는 등 자금을 편취하는 보이스피싱 시도가 늘었기 때문으로 보인다.

특히 재난지원금과 관련해 '한시적으로 누구나 신청 가능한 특별 대출'이라는 허위 사실을 내세워 소비자를 유혹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 경우, 사기범들은 정확한 상담에 필요하다는 이유로 피해자의 주민등록번호와 소득, 직장 및 재산 현황 등의 개인정보를 요구한다.

이후 피해자에게 저금리 대출을 위해 신용평점을 높여야 한다며 '추가 대출 후 바로 상환'이라는 명목으로 자금을 받아서 편취하는 사례가 적발됐다. 또한 코로나로 비대면 대출만 가능하다며 악성 URL 주소를 보내 원격 조종 앱 설치를 유도하는 예도 포착됐다.

백신관련 투자정보를 빌미로 악성 앱 설치를 권유하는 경우도 있다. 특히 해외에서는 백신을 직접 구매할 수 있다며 개인정보 입력 및 결제자금을 요구하는 사례도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금감원은 이러한 피해를 선제적으로 예방하기 위해 개인정보 제공과 자금 이체 요정은 무조건 거절하라고 강조했다. 정부기관 및 제도권 금융회사는 전화나 문자를 통해 절대 개인정보나 자금을 요구하지 않기 때문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대출을 빙자한 개인정보 요구, 기존대출 상환 및 신용등급 상향을 위한 자금 이체 요구는 보이스피싱일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출처가 불분명한 URL 주소도 조심해야 한다. 원격 조종 악성 앱을 설치하면 개인정보가 모두 유출돼 피해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금감원은 반드시 정식 앱 마켓을 통해서만 앱을 다운로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만약 악성 앱을 이미 설치했다면 모바일 백신 앱으로 검사 후 삭제한 뒤 데이터 백업과 초기화를 진행하고, 휴대폰 서비스센터에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좋다.

만약 개인정보가 유출됐을 때는 추가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금감원 금융소비자 정보 포털 '파인'의 '개인정보 노출자 사고예방 시스템'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노출자가 직접 자신 명의의 금융거래를 제한할 수 있기 때문이다.

'계좌정보 통합관리서비스'를 활용하면 본인 모르게 개설된 계좌나 대출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본인 모르게 휴대폰이 개통되지 않게 하려면 '명의도용 방지서비스'를 활용, 가입 현황조회와 가입제한 서비스 등을 이용하는 것도 좋다.

금감원 관계자는 "보이스피싱 피해를 입었을 때는 금융회사 콜센터나 금감원 콜센터에 전화해 해당 계좌 지급정지를 요청하고 피해구제를 신청해야 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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