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로가기
오피니언
빠르고 정밀한 ‘선형(Linear)모터’ 기술로 자석가동자, 5축치아가공기 등 개발
[파워인터뷰] 김홍윤 제우기술 대표, 선형모터 기술로 넥스트유니콘 꿈꿔
2021. 10. 27 by 이봉수 기자

 

(주)제우기술 김홍윤 대표
(주)제우기술 김홍윤 대표

[베이비타임즈=이봉수 기자] 강원도 폐광지역(정선, 태백, 영월, 삼척)에 넥스트 유니콘을 꿈꾸는 혁신성장 유망기업이 있다.

17년간 ‘선형(Linear)모터’만을 개발한 ㈜제우기술 김홍윤 대표는 청년창업사관학교 출신으로, 2019년에 강원랜드에서 지원해주는 ‘넥스트 유니콘 프로젝트’에 처음으로 선정돼 회사를 영월로 이전했다.

폐광지역의 경제 활성화와 지역 균형 발전을 도모하는 사회 공헌 사업이 자신이 생각하는 기업가 정신과 맞아 주위의 만류를 물리치고 강원도로 오게 된 김홍윤 제우기술 대표를 만나봤다.

Q1. 김 대표에게 ‘선형(Linear)모터’란 무엇인가?

A. 기존의 회전모터의 경우 50의 정밀도와 반복정밀도를 가지게 되는데 이러한 정밀도는 현재 반도체에서 사용하고 있는 고정밀 위치제어를 하기에는 매우 큰편이어서 효율성 측면에서 떨어진다. 따라서 선형으로 움직이고 20의 정밀도와 반복정밀도를 가지며 속도와 추력이 높은 모터를 써왔는데, 여기에 선형(Linear)모터’를 활용하게 되면서 고정밀 위치제어가 필요한 곳에서 선형모터가 사용되기 시작했다.

이러한 흐름에 맞춰 선형모터(리니어모터)를 직접 설계 및 개발하게 되었으며, 현재 17년째 선형 모터 기반 어플리케이션으로 반도체 및 의료기기의 부품으로 개발 및 판매하고 있다. 해외에서도 리니어모터를 이용한 반도체 및 정밀제어솔루션이 많이 생겨나고 있으며 동시에 B2B 제품뿐만 아니라 B2C 제품도 많이 개발되고 있다. 이에 제우기술은 직접 모터를 설계, 해석, 제작함으로써 모터 효율을 높이고 자석가동자, 5축 치아가공기에 선형모터를 적용함으로써 관련 제품을 다양화하고 있다.

Q2. 선형(Linear)모터 기술을 활용해 개발한 제우기술 제품은 어떤 것이 있는가?

A. 현재 선형모터를 사용하고 있는 제품으로는 반도체·디스플레이용 리니어모터, 자석가동자, 5축 치아가공기, 혈액투석기가 있다. 반도체·디스플레이용 리니어모터는 OLED공정에서 불량 LED포인트를 확인하고 레이저로 불량 확인 및 양품을 만들기 위한 공정에서 활용하고 있다.

자석가동자는 기존의 자석플레이트가 고정자로, 코일이 이동자로 움직였다면, 이를 반대로 자석플레이트가 이동자로, 코일이 고정자로 작동하는데 제우기술이 개발한 홀센서를 이용해 기구적으로 무한대로 가동이 가능한 시스템이다. 현재 반도체, 디스플레이, 물류 라인에 적용되고 있다.

5축 치아가공기는 리니어모터와 자석가동자를 적용하고 기존의 회전모터가 아닌 리니어모터를 적용해 고정밀 위치제어가 가능한 시스템을 적용한 제우기술 제품이다.

혈액투석기는 2017년부터 미국 국방부 과제를 통해서 개발하고 있으며, 헤파린의 양을 정밀하게 제어하는 모터가 필요한데 이를 리니어모터를 이용해 제어함으로써 AI기반의 혈액투석기로 개발하고 있다.

Q3. 개발한 아이템 중 가장 애착이 가는 제품과 이유를 설명해 달라.

A. 사업을 시작한 아이템이기도 하고 관련 기술을 17년간 계속적으로 개발하고 만들면서 애착이 간 제품은 리니어모터이다.

현재는 반도체·디스플레이용 리니어모터, 자석가동자, 5축 치아가공기, 혈액투석기에도 사용하고 있으며 B2C로 가격을 낮추면서 활용이 가능한 모터로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Q4. 영월군창업보육센터를 사업장으로 선정한 이유는 무엇이며, 어떤 혜택이 있는가?

A. 2019년에 넥스트유니콘 3위가 되면서 폐광지역으로 공장이전을 하게 되었는데 초기 폐광지역에 BI센터가 없어서 불편함이 있었다. 이때 영월군이 영월군창업보육센터의 사무실을 제안해줘서 입주하게 되었다. 입주 이후 강원 소부장사업, 예비스타기업, 라이브커머스 등 다양한 과제 및 프로그램을 하게 되면서 회사가 강원도로 소프트랜딩할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이 되었다.

Q5. 제우기술이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주력하는 프로젝트는 무엇인가?

A. 현재 개발하고 있는 반도체·디스플레이용 리니어모터, 자석가동자, 5축 치아가공기, 혈액투석기를 바탕으로 영월에 오게 되면서 캔실링기, 차아염소수(방역) 소독기 등을 개발하게 되었다. 현재 미시적으로는 캔실링기, 소독기 등의 판매를 준비하고 있고 거시적으로는 리니어모터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 제품들이 유니콘 기업으로 가는 초석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현재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연구교수와 세경대 드론자동차과 겸임교수를 맡으면서 다양한 제품 및 SI개발 진행도 하고 있다.

Q6. 유망 기술 벤처기업의 연구개발에 필요한 정부지원은 무엇인가?

A. 아무래도 신규인력에 대한 인건비 및 제품개발을 위한 재료비일 것 같다. 벤처기업에게는 제일 필요한 것이 사람 그리고 아이템을 개발하기 위한 재료비인데, 이러한 부분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을 중소벤처기업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산업통상자원부 등 다양한 부처에서 공고하고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사업을 틈틈이 공부하고 함께 한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Q7. 앞으로의 계획과 꿈은 무엇인가?

A. 영월에 와서 만들게 된 B2C 제품인 캔실링기, 소독수, 소독기를 영월 뿐 아니라 강원도 전역, 우리나라 사람들이 알아보고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들고 싶다. B2B로는 리니어모터 기반으로 만들고 있는 반도체·디스플레이용 리니어모터, 자석가동자, 5축 치아가공기, 혈액투석기가 다양한 국가로 판매되었으면 한다. 

제우기술의 축적된 기술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편리하고 행복을 위한 가치를 만들 수 있는 아이템을 끊임없이 개발하고, 나아가 세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술을 지속적으로 만들고 싶은 것이 이상이자 꿈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