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환 고양특례시장 작년 선거 때 ‘회계부정’ 의혹 제기돼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작년 선거 때 ‘회계부정’ 의혹 제기돼
  • 김복만 기자
  • 승인 2023.05.15 17:0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동환 시장, ‘유세차량 임대 500만원 뇌물수수’ 의혹도 나와
“엄성은 시의원 동생 ‘엄0은’을 회계책임자 내세워 회계부정”
“바지회계책임자·유세차량 계약서 허위작성, 주식매매 투기꾼”
고철용 “이동환 시장 선거비 국고금 3억여원 전액 즉시 환수”
“윤석열 대통령의 ‘법과 원칙’ 통치 철학, 고양시에서 무너져”
고철용 비리행정척결운동본부장.
고철용 비리행정척결운동본부장.

[베이비타임즈=김복만 기자]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이 지난해 고양시장 선거 당시 유세차량 임대 계약금 500만원을 ‘뇌물’로 수수해 정치자금법 및 청탁금지법 위반 논란에 휘말린 가운데 회계부정을 통해 선거비용 국고보전금을 불법적으로 수령했다는 의혹이 나온다.

이동환 시장이 자신과 ‘부적절한 관계’ 의혹을 받는 엄성은 시의원의 동생 ‘엄0은’씨를 선거회계를 전혀 모름에도 회계책임자로 고양시덕양구선거관리위원회에 신고한 뒤 실질적으로는 엄 의원이 이동환 시장의 선거비를 관리하는 불법을 했다는 내용이다.

고철용 비리행정척결운동본부장은 15일 베이비타임즈와 긴급인터뷰에서 “작년 고양시장 선거 당시 이동환 후보 회계책임자로 엄성은 시의원의 동생인 엄0은씨가 선관위에 신고됐으나, 엄0은씨는 이 시장 선거캠프 본부장들, 특히 선거사무장도 얼굴을 본 적이 없는 ‘미지의 인물’로 회계업무를 실제로 하지 않은 ‘얼굴마담’일 뿐이며 엄 의원이 회계업무를 사실상 처리했기 때문에 문서위조에 의한 ‘회계부정’이다”라고 지적했다.

다음은 고철용 본부장과 일문일답이다.

문) 이동환 시장 선거비용 보전 관련 선관위 문서를 열람했다고 들었다.

답) 고양시덕양구선거관리위원회에 이동환 시장 선거비용 보전 관련 정보공개 청구를 했고 지난 12일 선관위 사무실에서 관련 자료를 열람했는데 놀라운 사실을 발견했다.

이동환 시장과 ‘부적절한 관계’ 의심을 받는 엄성은 시의원과 엄 의원의 동생인 ‘엄0은’이 번갈아 이동환 시장의 선거 회계책임자를 맡은 것으로 선관위에 신고된 것을 알게 됐다. 더 놀라운 것은 엄 의원의 뒤를 이어 이동환 시장의 회계책임자로 선관위에 신고된 엄 의원 동생 ‘엄0은’은 선거회계를 전혀 모르는 사람이라는 사실이다. 그럼에도 선관위는 엄 의원 동생 ‘엄0은’ 등 회계관련자들에 대해 회계교육을 이 시장의 선거캠프인 화정동캠프에서 시행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문) 엄성은 시의원과 동생 ‘엄0은’씨가 이동환 시장 회계책임자이면 문제가 되는가.

답) 당연하다. 엄성은 시의원은 작년 고양시장 선거 때 시의원 후보이면서도 이동환 시장의 공식 선거운동 시작 전까지 이 시장 선거캠프에서 선거사무장과 회계책임자를 맡았다. 그러다가 이동환 시장 후보가 정식 후보 등록을 한 뒤 공식적으로는 선거사무장을 김00 본부장에게, 회계책임자는 동생인 ‘엄0은’에게 넘겨주는 형식을 취했다. 그러나 실제로는 엄성은 시의원이 동생을 대신해 선거에서 돈 쓰는 모든 과정에 직접 개입한 것을 캠프관계자들은 대부분 알고 있었고 이후에도 관련 정황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

특히 이 시장 선거캠프 관계자들은 회계책임자로 선관위에 신고된 ‘엄0은’을 본 적이 없다는 것이 사실로 확인되고 있다. 엄 의원의 뒤를 이어 선거사무장을 맡은 김00 본부장조차도 ‘엄0은’씨를 본 적이 없고 “엄 의원이 추천한 사람”으로만 알뿐 구체적으로 누구인지 알지 못한다고 밝힌 점을 고려할 때 사실상 ‘엄0은’은 회계를 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된다.

이 시장의 선거운동을 총지휘하면서 선거운동원 비용지출을 맡았던 ‘화정동캠프’에 ‘엄0은’이 한 번도 나타나지 않은 것도 ‘엄0은 바지 회계책임자’ 의심을 부르는 대목이다.

엄성은 시의원이 선거회계를 잘 모르는 동생 ‘엄0은’을 회계책임자로 전면에 내세우고 실제로는 이동환 시장의 선거 회계업무를 처음부터 끝까지 직접 챙겼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귀결된다.

이 시장의 선거캠프 회계책임자가 엄성은 시의원 동생 ‘엄0은’이고 선거 기간 중에 선거캠프 사무실에서 선관위 직원이 ‘엄0은’을 교육시키지 않은 사실을 알게 되었는데, 전반적인 회계부정이 고양시덕양구선관위 묵인 및 방조 하에 이루어졌다고 볼 수밖에 없다.

문) 이동환 시장 ‘회계부정’ 의혹의 구체적인 근거가 있는가.

답) 선관위 차량계약서 열람을 해보니 지난해 5월 11일에 한별티어스와 김00 선거사무장이 차량임대 목적으로 2650만원에 계약했고, 이 시장은 이 계약문서에 의거 국고에서 차량임대 선거비용 2650만원을 보전받았다.

그러나 해당 선거차량 임대 건은 당시 이 시장 선거운동원 이모씨가 개인돈으로 500만원을 대신 지불했던 것으로 확인됐고 언론에도 보도됐다. 나중에 이 시장은 유세차량 대금 500만원을 제공받은 것과 관련해 ‘정치자금법 및 청탁금지법 위반’ 등 문제가 불거지자 선거 직후 이모씨에게 이 돈을 돌려줬다.

이 시장에게 유세차량 임대비 500만원을 개인 돈으로 제공한 이모씨는 이 시장 취임 후 고양시로부터 5건에 걸쳐 약 7269만원 어치의 용역을 수의계약 방식으로 수주해 ‘대가성’ 의혹을 받고 있다.

이모씨가 차량회사에 500만원을 주고 차량을 임대해 이 시장에게 제공했으며 이 시장은 이 임대 차량으로 선거를 치른 것은 명확하다. 그럼에도 이 시장은 선거차량 임대비용 2650만원 계약서를 선관위에 제출하고 해당 금액의 차량임대 선거비용을 받았기 때문에 ‘회계부정’ ‘불법 국고금 수급’이라고 할 수 있다.

선관위에 제출된 선거비용 보전청구서에는 한별티어스와 김00 사무장이 지난해 5월 11일 2650만원 계약한 것으로 되어있는데, 김 사무장은 유세차량 문제에 개입한 적이 없다고 하니 이 계약서는 김 사무장 모르게 작성되었거나 5월 11일 이후에 작성된 것으로 볼 수 있고 따라서 사문서위조에 의한 회계부정이다.

김 사무장은 5월 11일 유세차량 임대 관련 계약서를 작성한 바 없고 이에 따라 문서위조에 의한 국고보조금 횡령이므로 이동환 시장이 국고보조금으로 받은 고양시장 선거비용 약 3억원은 법에 의거 즉시 전액 환수하는 절차를 선관위는 시행해야 한다.

고양시 서구 시민들의 단체 정보공유모임인 ‘ㅅㄱㅂ’(서구방) 단체카톡방에 지난해 7월 3일 게시된 이동환 고양시장과 엄성은 시의원의 불륜관계 및 회계부정을 폭로하는 내용의 ‘국민의힘 및 윤리위원회에 고함’ 제목의 문건. (사진=‘ㅅㄱㅂ’(서구방) 단체카톡방 갈무리)출처 : 베이비타임즈(http://www.babytimes.co.kr)
고양시 서구 시민들의 단체 정보공유모임인 ‘ㅅㄱㅂ’(서구방) 단체카톡방에 지난해 7월 3일 게시된 이동환 고양시장과 엄성은 시의원의 불륜관계 및 회계부정을 폭로하는 내용의 ‘국민의힘 및 윤리위원회에 고함’ 제목의 문건. (사진=‘ㅅㄱㅂ’(서구방) 단체카톡방 갈무리)

문) 이동환 시장이 회계부정을 해서 국고보조금을 받았다는 것인가.

답) 그렇다. 지난해 치른 고양시장 선거에서 회계부정을 한 정황이 여러 곳에서 드러나고 있다. 이동환 시장 회계책임자로 엄성은 시의원에 이어 신고된 엄 의원의 동생 ‘엄0은’은 사실상 회계업무를 하지 않은 ‘바지 회계책임자’임에도 허위 서류가 작성됐고, 유세차량 임대비용과 관련해 뇌물 ‘500만원’ 외에 추가 금액을 국고로 보전받은 것은 회계부정이고 부당 수급이라고 할 수 있다.

지난 2018년 고양시장 선거 때도 이동환 당시 후보가 회계부정을 했다는 폭로와 의혹이 공개적으로 제기된 바 있다. 고양시 서구 주민들 약 1000명이 모여 만든 카카오톡 단체방 ‘서구방’이라는 곳에 작년 6월부터 2018년도 시장선거 때 이동환 후보가 회계부정에 의한 국고보조금을 횡령했다는 의혹 제기 문건이 게재되었는데도 이동환 시장은 아직까지 아무런 조치도 하지 않는 것으로 보아 그때도 회계부정에 의한 국고금을 횡령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한다.

문) 이동환 시장이 국고금을 횡령했다면 사용처는 어디라고 보는가.

답) 이동환 시장은 2014년 경기도지사 정무실장과 몇몇 대학교 겸임교수를 맡은 것을 빼고는 10년 가까이 사실상 무직자였고 고양시에서 돈과 재산이 없다고 ‘거지 포르노’ 행세를 해왔다. 그렇기에 고양시민들이 불쌍하게 생각하여 10년 가까이 이동환 시장에게 커피와 밥을 사주었다. 그런데 올해 공직자 재산 공개 내역을 보니 강원도에 수만평 토지 매입, 주택 4채 보유(약 7억원), 대신증권 고객예탁금 5000만원 등 약 2억3000만원의 금융기관 예금 보유, 시가 2억1000만원 상당 129개 종목 주식 보유 등 10억원대 자산을 가진 것으로 돼 있다.

저는 이동환 시장이 국고보조금을 횡령하여 고양특례시장 직무를 등한시하고 주식 투기꾼 노릇 및 부동산 투기를 한 것으로 판단한다.

따라서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즉시 이원석 검찰총장에게 수사지휘권을 발동해 이동환 시장의 500만원 뇌물사건과 국고금 횡령 사건, 주식 129개 종목 보유 과정의 불법성, 그리고 공직자 선거법상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대변인을 바지로 내세워 사건을 조작한 희대의 ‘바지사장 기소’ 사건을 파헤치고 엄정한 수사를 해야 한다. 그래야만 고양시민들은 윤석열 대통령의 ‘법과 원칙’이라는 통치 철학을 믿고 따르게 될 것이다.

제가 지난달 이동환 시장의 500만원 뇌물수수 사실을 발표했고, 500만원 뇌물 건에 대해 이동환 시장과 뇌물을 제공한 이모씨가 현재까지 이의를 제기하지 못하고 있는데도 수사기관에서는 두 사람을 구속은커녕 수사 착수조차 하지 않은 것으로 봐서 “이동환을 돌봐주는 높은 검찰이 있다”는 고양시 소문이 사실인 것 같아 윤석열 대통령의 통치 철학은 고양시에서 사실상 무너졌다고 판단한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의 재산공개 내역 중 주식보유 현황. (자료=중앙선거관리위원회 제공)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의 재산공개 내역 중 주식보유 현황. (자료=중앙선거관리위원회 제공)

문) 지난 선거 때 고 본부장은 이동환 시장 당선 ‘일등공신’으로 고양시민들이 알고 있는데 이 시장 수사를 주장하는 이유가 있는가.

답) 이유는 두 가지다. 첫째 저는 이동환 시장이 좋은 시장이 될 것이라고 믿었는데 막상 시장 취임 후 행정과 행위를 보니 자격과 자질이 없는 것은 물론이고 고양시 조례, 즉 법을 위반하며 ‘신청사 백석동’ 추진을 발표해 시민 갈등을 부추기고 간신배들에 둘러싸여 인사 농단에 휘둘려서 고양시민은 물론이고 고양시 공무원들도 등을 돌린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오는 7월 1일부터 시작될 ‘주민소환’이라는 어려운 길을 108만 시민들이 가게 할 수 없기에 신속한 사법처리를 통해 이동환 시장을 시장 직위에서 끌어내리는 것이 제게 부여된 시민의 명령을 받드는 것이기 때문이다.

둘째 엄성은 시의원은 작년 고양시장 선거 때 시의원 후보였기에 시장선거에 개입하면 안 되는데도 선거운동원 이모씨가 유세차량 뇌물 500만원을 당시 이동환 후보에게 전달하도록 하는 브로커 역할을 하는 등 이동환 시장의 선거에서 사실상 돈 쓰는 과정에 모두 직접개입을 한 것을 사무장을 비롯해 캠프관계자들은 거의 알고 있다. 그런데도 제가 언론을 통해 시장선거 개입에 대해 비판을 하자 허위에 의한 명예훼손이라며 저와 언론을 상대로 5000만원 손해배상 청구를 해 왔기에 은혜를 원수로 갚는 이동환과 엄성은을 시민과 함께 단죄하기 위해서이다.

문) 최근 고양시 정치인들이 잇따라 구설에 올랐다. 끝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답) 국민의힘 고양시정 당협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현아 전 의원의 불법 정치자금 수수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현재 엄성은 시의원은 각종 비행 등으로 인해 고양시의회 윤리특위에 두 건이 회부돼 징계가 진행 중이다. 이동환 시장은 각종 기이한 행정과 뇌물사건까지 발생했는데도 국민의힘 중앙당은 물론이고 국민의힘 고양시 4개 당협위원회는 조사특위 구성은커녕 정풍운동조차 움직임이 없을 만큼 망가졌다.

또 고양시장 선거와 관련한 뇌물 500만원 사건이 터졌는데도 고양시에 지역구를 둔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등 야당 국회의원 4명 중 누구도 나서지 않을 만큼 고양시 정치지도자들은 도덕과 법의 정의에 심각한 불감증을 보여 안타까울 뿐이다.

고양시 여야 정치지도자들은 이제라도 늦지 않았으니 시민들을 위한 진정성 있는 모습을 보일 것을 촉구하며 시민의 행복을 위해 ‘이동환 시장 주민소환’ 시작 전에 시장직 사퇴에 힘을 모아 주실 것을 간곡히 요청한다.

이에 대해 이모씨는 “유세차량대금 입금액은 500만원이 아니라 430만원이고, 자신이 운영하는 E사에서 차량임차 계약금을 지급하였다가 환불받은 것이다. 또한 7000만원 용역과 관련해서는 선거 전부터 고양시 각 부서와 진행했던 일들을 추가적으로 수주한 것일 뿐이다”라고 알려왔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