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기대 의원, ‘유엔 세계식량계획 혁신센터’ 광명 유치 추진
양기대 의원, ‘유엔 세계식량계획 혁신센터’ 광명 유치 추진
  • 김기태 전문기자
  • 승인 2023.05.03 14: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칸지 국장 만나 WFP 아시아 혁신센터 광명 건립 제안
삼칸지 “개발협력분야에서 한국 정부와 공조 지원 요청”
더불어민주당 양기대 의원과 스탠레이크 삼칸지 유엔 세계식량계획(WFP) 전략협력국장이 2일 국회의원회관에서 만나 WFP 아시아 혁신센터의 광명 유치 방안을 논의한 뒤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사진=양기대 의원실 제공)
더불어민주당 양기대 의원(오른쪽)과 스탠레이크 삼칸지 유엔 세계식량계획(WFP) 전략협력국장이 2일 국회의원회관에서 만나 WFP 아시아 혁신센터의 광명 유치 방안을 논의한 뒤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사진=양기대 의원실 제공)

[베이비타임즈=김기태 전문기자] 더불어민주당 양기대 국회의원(경기광명을)이 세계 최대의 인도적 지원기구인 유엔 세계식량계획(WFP) 아시아 혁신센터(Innovation Accelerator)의 광명 유치를 추진해 주목된다.

양 의원은 지난 2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스탠레이크 삼칸지(Stanlake Samkange) WFP 전략협력국장을 만나 개발원조를 위한 협력방안을 논의한 뒤 WFP 혁신센터를 광명에 유치하고 싶다는 제안을 했다고 3일 밝혔다.

양 의원은 면담에서 “독일 뮌헨에 있는 WFP 혁신센터가 전 세계 구호현장에 필요한 기술과 정책지원을 하고 있는데, 아시아 지역에도 혁신센터를 만든다면 효과적 지원이 가능하고 더 혁신적인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며 WFP 혁신센터의 광명 추가 건립을 제안했다.

양 의원은 “한국은 인적자원이 우수하고, 높은 연구역량을 갖춘 기관들이 많아 협업에 유리하다”며 “광명은 서울과 근접해 우수인력 수급이 용이하고, 인천국제공항을 포함해 전국으로 뻗어가는 KTX 광명역 등 광역교통망이 구축되어 있어 혁신센터 건립의 최적지”라고 강조했다.
이에 삼칸지 국장은 “필요하다면 아시아의 시각을 반영해 지역에 특화된 혁신센터를 구축하는 방향으로 검토해 보겠다”고 답했다.

양 의원은 또한 “한국 청년들이 WFP를 포함한 유엔 기구에 진출할 수 있도록 한국정부와 협력을 강화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WFP는 세계은행(WB)이나 아시아개발은행(ADB) 등 국제금융기관의 유상원조를 받은 국가가 요청할 경우 해당국을 대신해 개발협력사업을 직접 수행하는 새로운 사업 모델을 만들어 운영 중이다.

삼칸지 국장은 “WFP의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독일, 프랑스 등과 협력하고 있다”며 “한국정부와도 개발협력 분야 공조가 강화될 수 있게 도와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양 의원은 “유·무상 원조 연계 정책 차원에서 WFP의 모델을 국회 기획재정위에서 논의하겠다”며 “WFP와 한국이 국제 개발협력과 구호현장에서 공조를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