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정선 원장의 Q&A②] 국내 소아청소년 ‘성조숙증’ 발생률 급증…원인과 치료는?
[윤정선 원장의 Q&A②] 국내 소아청소년 ‘성조숙증’ 발생률 급증…원인과 치료는?
  • 장선희 기자
  • 승인 2023.04.18 10:3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우연한의원 윤정선 대표원장. 한의학 박사인 윤정선 원장은 29년 임상 경험을 지닌 성조숙증과 성장 치료 및 여성 진료 전문 한의사다.
하우연한의원 윤정선 대표원장. 한의학 박사인 윤정선 원장은 29년 임상 경험을 지닌 성조숙증과 성장 치료 및 여성 진료 전문 한의사다.

[베이비타임즈=장선희 기자] 또래보다 이차 성징이 일찍 나타나는 질환인 ‘성조숙증’ 유병률이 외국에 비해 국내 어린이가 압도적으로 높다는 조사 결과가 발표됐다. 최근에는 국내 남자 어린이의 성조숙증 유병률이 12년 동안 83배나 증가했다는 분석도 나왔다.

하우연 한의원의 윤정선 대표원장은 성조숙증에 대해 “미리 검사로 예방하는 등 부모의 관심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성조숙증의 원인과 예방 치료법 등 궁금증을 윤정선 원장에게 들어봤다.

Q. 성조숙증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A. 성조숙증의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진 것이 없습니다. 다만 최근 가장 강하게 의심되는 것은 ‘소아비만’입니다. 제가 어릴 때만 해도 우량아선발대회가 있을 정도로 튼튼한 것이 무조건 미덕이라고 보는 경향이 강했습니다만, 이제 꼭 그렇지만은 않다는 것을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십니다. 비만이 성조숙증의 원인으로 강하게 의심되는 이유는 지방세포에서 분비되는 렙틴이라는 호르몬이 중추신경계에 인체의 체지방량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고 성적 성숙을 가져올 만큼 충분하다고 판단되면 2차 성징을 부르는 성호르몬을 분비하도록 만들기 때문입니다. 
마치 기온의 온도 차가 변덕이 심하니 오히려 꽃의 개화가 빨라지듯이 아직 사춘기에 다다를 정도가 아닌데도 중추신경계는 비만으로 말미암은 잘못된 정보를 전달받고 섣불리 때가 되었다고 판단하여 너무 일찍 성호르몬을 분비하도록 만들게 되는 것이죠. 이번에 너무 이른 벚꽃 개화처럼 인체 내에서 똑같은 일이 벌어진 것입니다.

비만 이외에 추정되는 원인으로는 환경호르몬의 과도한 노출도 우려가 되는 부분입니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신용카드 영수증, 혹은 아이들 플라스틱 장난감, 주로 플라스틱으로 만든 가정용품 등 많은 곳에서 환경호르몬이 검출되고 있고 이러한 환경호르몬은 ‘내분비교란물질’이라고 불리며 인체 내에 축적되면 우리 몸의 각 기관들에게 잘못된 신호를 보내게 됩니다. 예를 들어 남자에게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처럼 작용하여 정자 수를 감소시킨다든지, 발달기 아이들이 제 때 성장하는 것을 방해하고 행동 조절에 장애를 가져오기도 합니다.

이외에도 개인적으로 정신적인 스트레스와 스마트폰등 영상매체의 과도한 사용도 성조숙증의 악화에 영향을 준다고 추정합니다. 특히 스마트폰이나 영상매체의 경우 취침 바로 직전까지 시청하는 경우는 마치 컴퓨터를 사용 후 전원을 끄면 발생한 열기가 가라앉고 오작동을 하지 않는 것처럼, 스마트폰의 경우 전자기파에 대한 것 뿐 아니라 우리 몸의 중추신경계를 지속적으로 자극하여 안정을 방해하고 숙면을 취하지 못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성장호르몬 분비에 영향을 주는 등 여러가지 방면으로 성장기 아이들의 성장과 성조숙증에 안 좋은 영향을 줄 것이라 추정합니다.

Q. 성조숙증 예방을 위한 생활환경 변화, 치료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A. 성조숙증 예방을 위한 생활환경의 변화는 사실 위에서 언급한 원인에 대한 회피나 조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컵라면 등 일회용 스티로품 용기에 들어있는 인스턴트 식품을 먹이지 않거나 플라스틱병이나 캔 보다는 도자기나 유리 등을 사용하고 식품첨가물이 다량 들어있는 가공식품을 조심하고 음식물 보관 시에도 랩 사용을 줄이거나 랩을 씌운 채로 전자레인지에 데우지 않고 가능하면 환경 친화용품을 사용하는 등 일상생활에서 환경호르몬에 노출되지 않도록 가정에서 실천해야 합니다.

또한 성조숙증을 일으키는 지나친 비만을 조절하기 위해선 지나치게 달고 짠 맛를 피하고 불필요하게 칼로리가 높은 음식들, 아이스크림, 과당이 많이 들어간 음료수, 피자 햄버거 같은 인스턴트 식품을 자제해야 하며 반드시 규칙적인 운동으로 체중 관리를 해야 합니다. 줄넘기, 걷기, 태권도 등의 운동도 좋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성장기라는 특성상 소아비만이라도 굶어서는 안되며 오히려 규칙적인 운동과 불필요한 영양분을 자제해 관리해야 합니다. 부모님들의 관심이 필요합니다.

윤정선 원장은 “하우연 한의원에서는 성조숙증과 그와 관련한 질환인 소아비만과 성장장애 치료 및 개선을 전문으로 표방하고 있다”며 “다양하고 수많은 케이스를 경험하고 데이터를 축적해 오고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한의사였던 선친 때부터의 노하우와 20년간의 임상경험으로 성조숙증과 관련하여 다양한 임상경험을 해오고 있고 많은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다”고 자랑했다.

치료의 경우 성장주사나 성조숙증 억제주사를 병행하는 경우, 한·양방치료를 병행하는 경우, 한방치료만 전용하는 경우, 여학생의 경우 생리전·후 등 사람에 따라 치료의 접근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경험과 데이터가 매우 중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