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정선 원장의 Q&A①] 우리 아이 한약 언제, 어떤 경우 먹이는 것이 좋을까?
[윤정선 원장의 Q&A①] 우리 아이 한약 언제, 어떤 경우 먹이는 것이 좋을까?
  • 장선희 기자
  • 승인 2023.04.13 07:2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우연한의원 윤정선 대표원장. 한의학 박사인 윤정선 원장은 29년 임상 경험을 지닌 성조숙증과 성장 치료 및 여성 진료 전문 한의사다.

# “돌 보약, 아이에게 괜찮은가요?”
# “잦은 감기, 한방치료 가능할까요?”
# “키 작은 아이, 잘 안먹는 아이 한약 먹여볼까요?”

아이를 키우는 부모는 내 아이가 건강하게 자라길 바라는 마음에 궁금증이 늘 따라다닌다.

세 아이를 키워낸 선배 엄마이자 육아 전문 주치의 한의사인 하우연한의원에 윤정선 대표원장을 만나 소아 한방치료의 궁금증을 정리해봤다.

Q. 소아 한약 언제, 어떤 경우 먹이는 것이 적합할까요?

A. 한약을 먹이는 시기는 일반적으로는 돌 이후에 먹이면 됩니다. 한약을 너무 어릴 때 먹는 것 아니냐고 걱정하시는 부모님들이 있으신데 성인용량으로 먹이는 것이 아니라 아이의 개월 수와 체중에 맞게 조절해 처방되니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세 아이를 키운 저의 경우에는 생후 5~6개월 이후부터 먹였는데요. 복용시킨 이유도 다양했습니다. 큰아이는 이유식을 너무 안 먹어서 먹였고, 작은아이는 어릴 때 자다가 자주 놀래서 먹였고 막내 아이는 배가 자주 아프고 피곤하면 코피를 흘려서 먹이기도 했습니다. 사실 아이에게 한약을 먹이는 이유는 어느 하나라고 할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합니다.

감기를 자주 걸리는 아이나 우리 둘째 아이처럼 자주 밤에 깨거나 자주 우는 경우, 저체중이나 입맛이 없는 아이, 변비 설사 복통이 잦은 소화기관이 약한 아이, 코피 야뇨증 비염 기침 중이염 두드러기 등 아이들에게 나타날 수 있는 거의 모든 증상이 한방치료의 고려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Q. 부모들에게 한방치료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한 편이고 부작용 우려도 많습니다. 한방치료의 강점은 무엇입니까?

A. 한의학에서는 질병의 원인을 크게 내인, 외인, 불내외인으로 분류합니다. ‘내인’은 주로 감정적·심리적 문제로 발생한 질병으로 스트레스로 인한 질병 즉 신경·정신과적 질병에 해당합니다. ‘외인’은 풍한·서습·조화 등 6가지 환경적 요인을 일컫습니다. 요즘 같은 환절기에 자연의 영향으로 인체 내에도 영향을 주는 것처럼 외부적인 요인이 인체에도 영향을 주어 질병을 일으킬 수 있다고 본 것이죠. 그 외에도 음식섭취문제로 인한 음식상·타박상 등은 ‘불내외인’이라고 분류합니다. 

제가 장황하게 한의학적인 질병의 원인을 나열한 이유는 바로 질병을 일으키는 원인이 어디에 있든 한방치료의 대상은 어디까지나 그 질병을 앓고 있는 사람에 초점을 맞춘다는 점입니다.즉 서양의학인 양방치료는 질병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한방치료는 전인적 관점으로 인체 내의 유기적인 상호메커니즘개선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것입니다. 

감기에 걸렸을 때 양방치료는 바이러스를 사멸하는데 집중해 열이 있으면 해열제, 두통이 있으면 진통제, 소화가 안되면 소화제를 처방합니다. 하지만 한방치료는 감기바이러스에 의해 망가진 몸에 어떤 부분을 도와주어야 할지 어느 부분을 개선해서 보충해야 할 지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습니다. 

물론 지나친 고열이나 반드시 항생제 도움이 필요한 경우에는 서양 의학적 도움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지나치게 항생제를 자주 투여하는 경향이 있고, 항생제 노출이 빈번하면 나중에 내성이 생기는 경우가 많아 정작 심한 질병을 앓게 될 때 문제가 될 소지가 있습니다. 물론 개인차도 존재하며 필요불가결한 경우에 반드시 처방받아야 마땅하지만 한약을 선제적으로 먼저 투여하여 항생제사용을 조절할 수도 있다고 봅니다.

우리가 흔히 감기로 동네약국에 가서 약사에게 처방받는 약도 대부분 한약입니다. 한약, 그만큼 안전하다고 볼 수 있겠죠?

Q. ‘건강한 내 아이 키우기’에 대해 조언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A. 부모는 아이의 거울입니다. 모든 것은 가족의 협조가 필요합니다. 필요 시 한약을 쓰고 치료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정에서 관리가 되지 않으면 최대의 효과를 내기 어렵습니다. 건강한 아이를 키우기 위해선 무엇보다도 부모가 본을 보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아이와 함께 최대한 규칙적인 생활과 운동, 식습관에서 본을 보여주세요. 그러면 아이도 당연히 따라 할 것이고 관리나 티칭이 잘되는 아이들은 어떤 질병도 쉽게 이겨낼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