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발 묶인’ 고양특례시, 의회와 갈등 계속…추경 예산도 삭감
‘손발 묶인’ 고양특례시, 의회와 갈등 계속…추경 예산도 삭감
  • 장선희 기자
  • 승인 2023.04.06 09:5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찬희 기획조정실장이 5일 기자실에서 추경예산 삭감에 대한 시의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장선희 기자)
한찬희 기획조정실장이 5일 시 기자실에서 추경예산 삭감에 대한 시의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장선희 기자)

[베이비타임즈=장선희 기자] 새해 첫날을 준예산 체제로 열었던 고양특례시가 이번에는 추가경정예산안 삭감으로 사업추진에 난항을 겪게 됐다.

5일 시에 따르면 1차 추가겨정예산안은 지난 3일 약60억원 규모 삭감된 예산으로 수정안이 제273회 임시회 본회의를 통과하면서 확정됐다.

당초 추가경정예산안 규모는 약 2170억원으로 시민복지·민생안정을 위한 주요사업 추진비이었지만 예결위 수정 예산안에서 약60억원 규모의 예산이 삭감됐다. 주민편의 증진 등에 대한 사업 예산은 약58억원이 삭감됐으며 업무추진비는 1억8천여만원이 삭감됐다.

연초 본예산 대폭 삭감 이후 시정운영에 어려움을 겪어왔던 시는 추가경정예산을 통해 본격적인 업무 추진을 대비하고 있었으나 추경예산마저 삭감이 이어지면서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이번 추경예산에서 삭감된 주요 사업은 ▲시민의 날 기념식 개최 ▲고양 시민복지재단 설립 ▲건강취약계층시설 미세먼지 방진창 설치 지원 ▲고양 박물관 설립 ▲한옥마을 조성 ▲원당 재창조 프로젝트 ▲2023 세계도시포럼 개최 ▲국립과학관 건립 등이다.

해당 사업들은 시의 주요 정책이자 시민들의 관심도도 높은 사업으로 4건 모두 전액 삭감되면서 임기 내 추진여부가 불투명해졌다.

특히 업무추진비 삭감의 경우 시장 및 제1·2부시장, 기획조정실, 언론홍보담당관 등 일부 부서에 대한 ‘표적삭감’ 논란도 일고 있다.

이와 관련 한찬희 기획조정실장은 5일 기자실에서 언론브리핑을 열고 “본예산 삭감 후 추경 예산만 기다렸는데 일을 하지 말라는 것이나 다름없는 상황”이라면서 “시민과 약속한 사업마저 추지 하지 못하게 되어 손발이 묶인 상황”이라고 한탄했다.

이어 “본예산 때와 마찬가지로 이번 사태의 가장 큰 피해자는 시민이며, 계속해서 피해가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시와 시의회 모두 결국은 시민을 위해 존재한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명심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이동환 시장의 의회와 소통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한 실장은 “의원님들과 소통을 해나갔으면 좋겠다고 시장님께 건의를 드렸다”면서 “대화를 통한 소통을 계속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시 집행부와 시의회와의 갈등은 조직개편으로까지 이어진 상태다. 시의 당초 계획대로라면 지난해 11월 조직개편안 의회 통과 후 올해 초 상반기 인사이동과 조직정비가 완료돼야 했지만 아직까지 조직개편안이 의회를 통과하지 못해 조직이 전반적으로 불안정한 상태에 놓여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