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의 꿈과 중장년의 연륜이 담긴 새로운 직업은?
청년의 꿈과 중장년의 연륜이 담긴 새로운 직업은?
  • 장선희 기자
  • 승인 2023.03.30 14:5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고용정보원, 창직사례집 발간

[베이비타임즈=장선희 기자] 한국고용정보원은 청년과 중장년이 각각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새로운 직업을 개척한 사례를 담아 ‘함께 할 미래 for 2030 창직사례집’, ‘함께 할 미래 for 5060 창직사례집’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창직(創職)'이란 개인의 적성과 역량, 일 경험, 그리고 창의적 아이디어와 다양한 활동을 통해 새로운 직업(일자리)을 개발하고 이를 바탕으로 노동시장에 진입하는 것을 의미한다.

사례집에는 2030, 5060세대 각 10명, 총 20명의 직업사례가 수록되어 있으며 하는 일, 창직의 계기, 새로운 분야의 개척자로서 보람과 애로사항, 꿈과 목표, 창직 희망자에게 전하는 고려사항 등을 인터뷰 형식으로 담고 있다. 

이번 사례집은 청년의 혁신성과 창의성, 중장년의 노련함과 일 경험으로 전에 없던 ‘새로운 직업’을 만들어 종사하는 사례를 통해 정형화된 진로가 아닌 미래지향적인 경력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발간됐다.

나영돈 원장은 “고도화된 기술의 발전은 점차 우리 일상의 많은 부분을 변화시키고 있으며 급속한 변화는 직업 선택과 경력개발에서도 전에 없던 새로운 시각과 선택이 필요함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또한 “막연한 아이디어에서 멈추는 것이 아니라 본인의 관심 분야, 사회변화의 트렌드, 기술 발전을 고려하여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직업을 개인 스스로 만드는 ‘창직’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으며 이번 사례집을 통해 청년의 혁신성과 중장년의 노련함이 배여 있는 다양한 직업사례가 공유되고 청년과 중장년들이 창직에 도전하는 용기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