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6개월~4세 영유아 13일부터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만 6개월~4세 영유아 13일부터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 임지영 기자
  • 승인 2023.02.13 08:5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날부터 당일 접종 시작…20일부터는 사전예약 접종 실시
방역당국 “중증·사망 위험높은 고위험군 영유아 적극 권고”
영유아 코로나19 첫 접종…“보호자나 법정대리인 동반해야”
영유아 코로나19 백신 접종 안내문. (사진=질병관리청 제공)
영유아 코로나19 백신 접종 안내문. (사진=질병관리청 제공)

[베이비타임즈=임지영 기자] 만 6개월~4세 미만 영유아에 대한 코로나19 백신 당일 접종이 13일부터 시작된다. 오는 20일부터는 사전예약에 따른 예약 접종을 시작한다.

방역당국은 면역저하나 기저질환이 있는 고위험군의 코로나19 감염 및 중증·사망에 대비하고자 13일부터 영유아 예방접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영유아가 소아나 청소년에 비해 중증·사망 위험이 높고, 특히 심각한 면역 저하자 등 고위험군에 대해 접종을 적극 권고했다.

만 6개월~4세 미만 영유아에 대해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영유아 백신 접종 대상은 2023년 2월 기준 만 6개월~4세 영유아(2018년생 생일 미도과자~2022년 8월생 생일 도과자)이다.

구체적으로는 지난해 8월 이후 출생한 영아 중 만 6개월이 지난 경우, 2019년~2021년생, 2018년생으로 생일이 지나지 않은 경우가 대상이다.

이들 영유아는 소아나 청소년에 비해 중증·사망 위험이 높고 증상 발생부터 사망까지 기간이 매우 짧고 기저질환을 보유한 경우 중증·사망 위험이 높다는 점에서 접종이 필요하다.

영유아 백신 접종은 3회의 기초접종을 각각 8주(56일) 간격으로 실시한다. 이번 접종에는 영유아용 화이자 백신을 사용한다.

해당 백신은 식품의약품안전처 품목허가 절차를 통해 안전성과 효과성을 확인·검증했고, 미국 식품의약국(FDA), 유럽 유럽의약품청(EMA) 등 주요국 의약품 규제기관이 허가·승인한 백신이다.

접종기관은 영유아에 대한 진료 및 응급상황 대처 능력이 있는 별도의 지정 위탁의료기관 약 840개소에서 시행한다. 접종 가능한 의료기관 목록은 코로나19 예방접종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접종기관은 코로나19 예방접종 누리집(ncv.kdca.go.kr)의 ‘예방접종현황→영유아용 코로나19 백신 접종기관’ 메뉴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접종의 안전성 및 이상반응 모니터링, 예진표 작성을 위해 보호자 또는 법정대리인이 동반해야 한다.

고위험군 영유아가 내원·입원 중인 의료기관에서 주치의의 충분한 설명을 듣고 접종할 수 있도록 상급종합병원 5개소 및 종합병원 63개소를 포함해 시행할 계획이다.

영유아 코로나19 백신 접종 방법. (사진=질병관리청 제공)
영유아 코로나19 백신 접종 방법. (사진=질병관리청 제공)

접종 강력 권고 고위험군은 고용량 스테로이드(프레드니손 기준 20㎎/일 또는 2㎎/kg/일 이상)를 14일 이상 사용하는 경우, 혈액암 등 항암치료 중인 경우, 면역억제제 치료를 받고 있는 경우, 장기이식환자, 중증면역결핍질환 및 HIV 감염 등 심각한 면역 저하자가 해당한다.

골수 또는 조혈모세포 이식, 또는 키메라 항원 T 세포(CAR-T) 요법을 받고 있는 경우, 만성폐질환, 만성심장질환, 만성간질환, 만성신질환, 신경-근육질환을 앓는 경우, 중증뇌성마비 또는 다운 증후군(삼염색체증 21)과 같이 일상생활에 자주 도움이 필요한 장애를 가진 경우도 고위험군에 속한다.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은 “면역저하나 기저질환을 보유한 영유아의 경우, 내원 중인 의료기관의 주치의와 상의해 접종에 참여해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앞서 정부는 지난달 12일 영유아용 화이자 코로나19 백신을 처음으로 국내 도입해 접종 지정 위탁의료기관에 배포했다. 처음 도입된 백신은 생후 6개월부터 만 4세까지를 대상으로 한 영유아용 화이자 단가백신으로 40만회 분이다.

13일부터는 당일 접종을 실시하고 지난달 30일부터 예약을 받은 예약 접종자는 오는 20일부터 접종한다. 당일접종은 의료기관에 전화 연락해 예비명단에 등록한 뒤 접종한다.

사전 예약은 온라인(보호자 대리예약, ncvr.kdca.go.kr)이나 전화(지자체콜센터)로 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