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가족부, 거주형 시설 ‘디딤센터’에서 청소년 정신건강 치유
여성가족부, 거주형 시설 ‘디딤센터’에서 청소년 정신건강 치유
  • 임지영 기자
  • 승인 2023.01.31 11:0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청소년디딤센터 용인‧대구 2023년 상반기 참가자 모집
대인관계‧감정조절 등 정서‧행동 어려운 청소년 치유 과정
여성가족부가 국립중앙청소년디딤센터 운영하며 청소년 정신건강 치유를 지원하고 있다. 사진은 국립중앙청소년디딤센터 누리집. (사진=여성가족부 제공)
여성가족부가 국립중앙청소년디딤센터 운영하며 청소년 정신건강 치유를 지원하고 있다. 사진은 국립중앙청소년디딤센터 누리집. (사진=여성가족부 제공)

[베이비타임즈=임지영 기자] 여성가족부(장관 김현숙)는 정서‧행동문제로 가족이나 또래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을 위해 ‘2023년 상반기 국립청소년디딤센터 치유과정’을 운영한다.

국립청소년디딤센터(이하 디딤센터)는 거주형 시설로 입교 후 일상생활 관찰과 상담을 진행한다. 문제 행동의 원인과 특성 파악 후 ▲정신재활상담 및 치료 ▲치유적 돌봄 ▲문화·진로활동 ▲대안교육 및 학습지원 ▲보호자 참여프로그램 등 종합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디딤센터는 복권위원회의 복권기금으로 운영되며 지난 10년간 약 7천 8백여 명의 청소년에게 치유 서비스를 제공해 청소년이 학교와 사회에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용인과 대구 2개소에서 운영 중이며, 상반기 과정은 16주간 운영하는 장기과정과 11박 12일의 단기과정으로 운영된다. 프로그램 과정에 참여하는 동안 수업일수가 인정되도록 전국 17개 시‧도 교육청으로부터 대안교육 위탁기관으로 지정되어 있다.

특히, 용인에 위치한 ‘중앙디딤센터’에서는 올해부터는 약물(알콜 및 마약성 의약품류 등) 중독 등 고위기 청소년을 위한 치유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디딤센터를 거쳐간 수료생 대상 설문조사 결과 청소년·보호자 88%가 도움이 되었다고 응답했으며 개선된 부분으로는 심리적 안정(불안, 우울감소)이 40%, ‘대인관계 능력 향상’이 38% 도움이 되었다고 응답했다. 치유프로그램 이후에도 현재까지 문제행동이 감소되고 긍정요인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 치유프로그램의 효과가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가신청은 디딤센터 누리집에서 개별적으로 신청하거나 지역·청소년상담복지센터 등 의뢰기관을 통해서도 신청할 수 있다. 입교신청 시 보호자 관찰보고와 청소년 자기보고 검사지를 작성하면 희망자에 따라 검사결과 보고서도 제공받을 수 있다.

한편, 여성가족부는 지방에 거주하는 정서행동문제 청소년의 접근성을 높이고 상시 전문서비스를 확대하기 위해 전북 익산과 광주 지역에 2개소 추가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익산에 위치할 국립호남권청소년디딤센터는 2026년, 광주청소년디딤센터는 2027년 개원예정이다.

김권영 여성가족부 청소년정책관은 “정서행동 문제 청소년들에게 적합한 치료와 교육, 재활서비스를 제공하고, 더 많은 청소년에게 참여 기회가 확대될 수 있도록 치료재활센터의 확충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