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교육청, 교육공간 개선 ‘다정다감 프로젝트’ 추진
서울시교육청, 교육공간 개선 ‘다정다감 프로젝트’ 추진
  • 임지영 기자
  • 승인 2023.01.16 11:4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교단위 프로젝트, 2026년까지 학교당 평균 5억원 지원
예산 확보된 사립학교부터 시행, 공립은 추후 시행
(사진=서울시교육청 제공)
(사진=서울시교육청 제공)

[베이비타임즈=임지영 기자]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은 2023년부터 학교 구성원의 참여와 소통으로 교육공간 개선을 기획하고 추진하는 사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다함께 정하고 다같이 공감하는 프로젝트(학교자율 교육공간 개선사업)’는 교육청에서 추진하는 시설사업과 별도로 학교 주도의 교육공간 개선사업이다. 미래교육에 대비한 체계적 교육공간 개선과 현장에서 인식하는 현안 사항 해소 등을 통해 특색있고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추진된다.

그 간 일선 학교의 소규모 시설비 본예산 규모는 2~4천만원 수준으로 만성적인 시설비 부족을 겪어 왔다. 기존 시설물의 소규모 유지‧관리 및 보수 위주로 시설개선이 이루어져 교육실정에 맞는 공간 개선에 어려움이 있었다. 더욱이 글로벌 원자재 및 건설자재 가격 상승에 따라 학교의 어려움은 더욱 가중되고 있는 실정이다.

서울특별시교육청은 이러한 학교 현장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2026년까지 연차적으로 학교당 평균 5억원을 지원하며, 사업의 체계적 추진과 예산 집행의 자율성을 최대한 보장하기 위해 학교기본운영비에 포함해 지원한다.

올해 ‘다정다감 프로젝트’ 추진에 소요되는 비용은 학교당 평균 1억원, 총 1304억원으로 예상된다. 이 중 서울시의회의 심의를 거쳐 확정된 298억원은 사립학교를 대상으로 우선 시행하고, 공립학교 대상 사업비 1006억원은 추가 확보가 필요한 상황이다.

서울특별시교육청은 공‧사립학교 간 예산 불균형 문제 해소와 공립학교의 열악한 교육환경 개선, 급격한 공공요금 인상 및 물가 인상,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에 따른 유해‧위험요인 개선 등 학교 기본운영비의 증액이 절실하게 요구되는 만큼 서울시의회와의 적극적인 대화와 소통을 통해 이를 확보하고, 공존의 미래교육이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아울러, 서울시교육청 최초로 시행하는 본 프로젝트의 원활한 추진과 성과 창출을 위해 각급학교를 대상으로 ‘다정다감 프로젝트 가이드라인’을 안내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