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시민통합모임 “백석동 업무빌딩에 고양시청 이전” 요구
고양시 시민통합모임 “백석동 업무빌딩에 고양시청 이전” 요구
  • 김복만 기자
  • 승인 2022.12.07 13:2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양특례시 시민 통합 위해 우선 시청 공무원의 근무여건 개선 필요
요진개발에서 기부채납 받은 업무빌딩 2만평 내년 상반기 입주 가능
고양특례시 시민 통합을 위한 모임인 ‘고양시민소통모임’이 6일 출범식을 갖고 첫 과제로 공무원들의 근무환경 개선과 업무 서비스 제고를 위해 ‘고양시 업무공간의 백석동 업무빌딩 이전’을 추진하기로 했다. 왼쪽부터 오갑근, 권준열, 최실경, 고철용. (사진=고양시민소통모임 제공)
고양특례시 시민 통합을 위한 모임인 ‘고양시민소통모임’이 6일 출범식을 갖고 첫 과제로 공무원들의 근무환경 개선과 업무 서비스 제고를 위해 ‘고양시 업무공간의 백석동 업무빌딩 이전’을 추진하기로 했다. 왼쪽부터 오갑근 전 고양시 충청향우회 일산서구 회장, 권준열 전 고양시 호남향우회 연합회장, 최실경 전 고양시 영남향우회 연합회장, 고철용 비리행정척결운동본부장. (사진=고양시민소통모임 제공)

[베이비타임즈=김복만 기자] 고양특례시 시민통합을 위한 모임인 ‘고양시민소통모임’이 6일 출범식을 갖고 공무원들의 근무환경 개선과 업무 서비스 제고를 위해 ‘고양시 업무공간의 백석동 업무빌딩 이전’을 이동환 고양시장에게 요구하고 나섰다.

‘고양시민소통모임’은 고양특례시의 통합을 위해 뜻있는 인사들이 모여 만든 회의체로, 고양시 발전을 위해 오랜 기간 활동한 권준열 전 고양시 호남향우회 연합회장, 최실경 전 고양시 영남향우회 연합회장, 오갑근 전 고양시 충청향우회 일산서구 회장, 고철용 비리행정척결운동본부장(연령순) 4인으로 구성됐다. 간사는 홍재기 전 이동환 후보 시장직인수위원회 인수위원이 맡는다.

‘고양시민소통모임’은 이날 첫 회의를 열어 고양시민의 통합을 위해서는 최대 현안인 고양시청 신청사를 둘러싼 갈등 봉합이 급선무라는 데 뜻을 같이하고, 시청 업무공간 임시 이전문제를 꺼내들었다.

원당 현청사는 공무원들이 정상적인 근무를 하기에는 터무니없이 환경이 열악하므로 원당 신청사 건축 전까지 요진개발로부터 기부채납 받아온 백석동 업무빌딩으로 내년 상반기 입주를 요구했다.

2만평 규모의 20층 건물인 백석동 업무빌딩은 7년의 법적 다툼 끝에 지난 11월 서울고등법원으로부터 최종적으로 고양시 소유로 판결받았다. 따라서 업무빌딩이 내년 4월경 완공되면 바로 입주가 가능하므로 현 시청 전체 부서의 입주가 바로 가능하게 된다는 것이다.

‘고양시민소통모임’에 참여하고 있는 고철용 비리행정척결운동본부장은 “원당 신청사 건축은 4년 이상 걸릴 것이고 그동안 최악의 근무환경에서 3~4년을 참고 견디라면 공무원들의 불만이 폭발할 것”이라면서 “이 피해는 고스란히 108만 고양시민에게 돌아와 화합의 걸림돌이 될 것이고 고양특례시 품격에도 맞지 않는다”며 고양시 업무공간의 백석동 업무빌딩 신속 이전 당위성을 주장했다.

시민의 요구로 백석동 업무빌딩으로 시청사 전 부서가 집결하면 행정 서비스가 원스톱으로 가능하고, 공무원들이 좋은 환경에서 근무하는 것이 실현되면서 시민 화합으로 보답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고양시민소통모임은 4년 후에 다시 원당 신청사로 이전을 하더라도 108만 고양시민에게 서비스 품질을 높이고 갈등을 조금이라도 해소하기 위해 백석동 고양시 소유의 업무빌딩으로 우선 입주를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현 시청 업무공간은 8개 외부공간을 포함해 총 9300평을 사용하고 있다. 이 가운데 내외빌딩, 줌시티 등 8개의 외부건물 2600평을 임차하는 데 연간 임차료 8억5000만원이 소요되고 있다. 또 중구난방식으로 분산된 현재의 시정 업무공간의 비효율로 인해 공무원의 근무환경은 사실상 한계를 넘어섰다는 지적이 많았다.

교통문제, 주차문제, 화장실 문제, 부서가 다른 건물에 쪼개져 있거나 인근 주변 건물 8개 동에 나뉘어 있어 공무원들도 어느 건물에 어느 부서가 근무하는지 모를 정도다. 이런 실정이다 보니 시민들이 행정 업무를 보려면 어디로 가야 할지 몰라 여러 건물을 기웃거려야 하는 등 여간 불편한 게 아니었다.

한편, 고양시민소통모임은 고양특례시는 경기북부 최대 도시로 규모가 급성장했지만, 사실상 내부적으로는 시민 통합이 되지 않고 오히려 갈등이 폭넓게 퍼져 있다고 진단하고 108만 고양시민의 통합을 위해 월 1회 이상 모임을 갖기로 했다. 아울러 순수한 시민들이 모여 발촉한 회의체인 만큼 시민 화합을 위해 필요한 활동만 한다는 원칙을 세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