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사회의 아동기본권 보장은?”...세이브더칠드런, 아동권리 컨퍼런스 개최
“우리 사회의 아동기본권 보장은?”...세이브더칠드런, 아동권리 컨퍼런스 개최
  • 김정아 기자
  • 승인 2022.11.28 12:0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월 8일, 15일 충무아트센터서...아동 최우선 원칙 적용 사례 공유
‘폭력으로부터 아동보호’, ‘아동 참여’ 관련 현장전문가 경험 나눠
(이미지=세이브더칠드런 제공)
(이미지=세이브더칠드런 제공)

[베이비타임즈=김정아 기자] 지난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아동·청소년 행복지수 발표에서 우리나라가 22개 회원국 가운데 최하위를 기록한 가운데, 세이브더칠드런이 아동권리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고 아동의 기본권 보장을 위해 아동권리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컨퍼런스는 다음달 8, 152회에 걸쳐 충무아트센터 컨벤션홀에서 진행된다.

이번 아동권리 컨퍼런스는 폭력으로부터 아동보호와 모든 결정과정에 아동 최우선의 원칙이 적용될 수 있도록 아동 참여에 대해 소통하는 자리다. 모든 아동이 자신의 권리를 온전히 누리며 모든 형태의 폭력으로부터 보호받고 자신과 관련된 일의 결정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아동 최우선의 원칙이 적용된 다양한 현장의 사례가 소개된다.

이로써 아동권리에 대한 대중 인식을 제고하고, 부모교육, 아동학대, 기후위기, 장애아동 보호 등 세이브더칠드런이 개발한 콘텐츠의 적용 사례가 공유될 예정이다.

컨퍼런스는 이지애 아나운서의 사회로 진행되며, 8일은 세이브더칠드런 정태영 총장이, 15일은 세이브더칠드런 오준 이사장이 오프닝을 맡는다.

8일 열리는 1차 컨퍼런스는 폭력으로부터 아동보호를 주제로 체벌 없이 아이 키우기와 아동학대 현장에 대한 경험을 나눈다. 징계권 조항 삭제 후 양육문화의 현황과 향후 과제에 대해 소개하며, 비폭력 양육 문화 확산을 위한 사업과 세이브더칠드런의 긍정적으로 아이 키우기부모 프로그램 성과를 공유한다.

이어 아동학대 현황과 학대피해 장애·비장애 아동 지원 방향을 살펴보고 아동보호 현장의 사례를 공유하는 시간을 갖는다. 세이브더칠드런은 특히 장애아동두 가지 취약 특성으로 학대 위험에 쉽게 노출되는 학대피해 장애아동 보호를 위한 예방과 지원의 중요성을 강조할 계획이다.

15일 진행되는 2차 컨퍼런스는 아동 참여를 주제로 기후위기와 아동권리, 장애아동의 참여가 논의된다. 아동의 기본권이 고르게 보장되기 위해 당사자의 목소리를 듣는 것이 중요한 만큼 아동 참여를 중심에 두고 발표가 이어진다.

컨퍼런스는 기후위기가 곧 미래를 살아가는 아동권리의 위기임을 기조로 기후위기가 아동권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며, 미래세대인 아동 참여가 필수적인 기후위기 교육 현황과 한계를 알아보고, 세이브더칠드런의 기후위기 교육 콘텐츠 개발과 파일럿 프로그램 추진 결과를 공유한다.

또한, 아동보호 영역에서 발달장애아동의 소외와 참여 기회 부족에 대한 문제점을 논의하고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다양한 개선 방안을 모색하는 시간도 갖는다.

세이브더칠드런 정태영 총장은 우리는 아동을 대할 때 성인과 마찬가지로 기본적 권리를 온전히 누려야 할 존엄한 개인이자 사회 구성원으로서 존중해야 한다, “이번 컨퍼런스에서 다양한 주제를 통해 아동권리에 대한 실질적 현장 경험을 나누는 만큼 아동권리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모든 영역에서 아동 참여가 이뤄질 수 있도록 고민하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아동권리 컨퍼런스는 온라인을 통한 사전 신청으로 참가할 수 있다. 1차 컨퍼런스는 오는 127일까지, 2차 컨퍼런스는 14일까지 각각 신청하면 된다. 컨퍼런스 발표자와 주요 내용 등 자세한 내용은 아동권리 컨퍼런스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