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식 고양시의회 의장, ‘원당4구역 비리의혹 해결’ 고양시민 긴급간담회
김영식 고양시의회 의장, ‘원당4구역 비리의혹 해결’ 고양시민 긴급간담회
  • 이성교 기자
  • 승인 2022.09.04 13:4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동환 시장 지난 5월 후보 당시 “원당4구역 668억 ‘업무상 배임’ 행위” 밝혀
김영식 경기 고양시의회 의장(가운데)이 9월 2일 의장실에서 고양특례시 원당4구역 재개발 관련 고양시 공무원들의 수백억원대 업무상 배임 의혹을 해결 위해 고양시민 대표들과 긴급간담회를 가졌다. 왼쪽부터 홍재기, 김남성, 김 의장, 양형승, 장영동. (사진=고양시의회 제공)
김영식 경기 고양시의회 의장(가운데)이 9월 2일 의장실에서 고양특례시 원당4구역 재개발 관련 고양시 공무원들의 수백억원대 업무상 배임 의혹을 해결 위해 고양시민 대표들과 긴급간담회를 가졌다. 왼쪽부터 홍재기, 김남성, 김 의장, 양형승, 장영동. (사진=고양시의회 제공)

[베이비타임즈=이성교 기자] 김영식 경기 고양시의회 의장이 고양특례시 원당4구역 재개발 관련 고양시 공무원들의 수백억원대 업무상 배임 의혹을 해결 위해 고양시민 대표들과 긴급간담회를 가졌다.

4일 고양시의회와 시민단체에 따르면 고양시민들을 대표하는 시민단체 회원들은 지난 2일 고양시의회 의장실에서 김영식 의장을 만나 원당4구역 재개발 관련 ‘668억 업무상 배임’ 의혹이 있는 고양시 제1·제2부시장 책임론을 주장하며 신속한 문제 해결을 요청했다.

시민단체 대표들은 “고양시는 이재준 시장 재임 시절 원당4구역 주택재개발 사업과 관련한 인허가 과정에서 불법·비리 행정을 저질러 왔음을 시의회에서도 공식인정하고 ‘특정감사’를 촉구하겠다는 약속을 했다”면서 “그럼에도 여전히 감사를 유보하고 있으며 나아가 감사관실은 관련된 공무원들의 업무상 배임 및 직권남용 혐의에 대해 잇따라 감사거부를 해온 의혹이 짙다”며 새롭게 구성된 시의회에서 엄정한 감사 재개를 촉구해 줄 것을 긴급 협의했다.

김영식 의장은 “원당4구역은 이미 지난 의회의 2021 감사관실 행정사무감사 때에도 ‘특별감사’를 하기로 했으나 이런저런 이유로 중단된 사실이 있다”며 “민선 9기 의회에서는 고양시 108만 시민들의 재산을 지키기 위해 문제가 되는 원당4구역 행정비리에 대해 적극적으로 감사 촉구하고 의회의 역할과 책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시민들은 지난 8월 29일부터 고양시청 앞 1인 피켓시위를 시작으로 매일 출퇴근길 릴레이 시위를 통해 “이춘표 제2부시장, 박원석 제1부시장은 원당4구역 668억 배임비리 책임을 지고 당장 사퇴하라”는 현수막을 내걸고 시민들의 혈세인 특례시 재산이 공정하게 시민의 품으로 다시 돌아가길 촉구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앞서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고양시장 후보시절인 지난 5월 27일 ‘이동환, 원당4구역 재개발 ‘업무상 배임’ 해명 요구’ 보도자료를 내고 “고양시의 원당4구역 재개발과 관련한 수백억대 ‘업무상 배임’ 행위가 있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당시 보도자료에서 “고양시가 원당4구역에 국·공유지 무상양도와 헐값 매각한 혐의가 있다”면서 “이로 인한 고양시의 공유재산 손실을 보면 땅값만 668여억원으로 ‘업무상 배임’ 행위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또 2020년 9월 건물(원당도서관, 건강가정지원센터, 성사동 종합복지관 등) 4817㎡에 대해서만 17억여원에 매각해 멸실시켰고, 이후 2021년 2월 토지 8825㎡에 대해 214억여원에 매각하는 등 건물과 토지를 분리 매각하는 편법을 썼다고 지적했다.

이 시장은 아울러 “국·공유지 총 9109㎡ 중 3709㎡를 관계법에 따라 유상매각하지 않고 조합에 무상양도를 한 것도 ‘업무상 배임’에 해당될 것으로 보인다”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당시 “고양시가 원당4구역 원주민들에 대해서는 집을 헐값에 매입해 쫓겨나게 만들었고, 오히려 투기 세력에게는 국공유지를 헐값에 매각하는 등의 특혜를 준 것이라고 볼 수 있다”면서 “고양시는 ‘업무상 배임’ 행위에 대해 해명하고 최근 관리처분변경인가를 한 만큼 조합원 명단을 조속히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