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2022년 인문사회 학술연구지원사업 신규 과제 선정 결과 발표
교육부, 2022년 인문사회 학술연구지원사업 신규 과제 선정 결과 발표
  • 김정아 기자
  • 승인 2022.08.24 17:0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사회 의제 중심 학술‧연구 거점 구축, 차세대 연구인력 육성 등 43개 신규과제 선정
인문사회 연구소 및 우수 연구자 등에 최대 10년간 총 742억 원 지원

[베이비타임즈=김정아] 인문사회분야 학술연구 거점 구축, 차세대 연구인력 육성을 위해 인문사회분야 학술연구지원사업 신규과제 43개가 선정돼 지원을 받게 된다. 교육부는 인문사회 연구소 및 우수 연구자 등에 최대 10년간 총 742억원을 지원한다.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은 ‘2022년 인문사회분야 학술지원사업’ 을 통해 인문사회연구소지원, 사회과학연구지원, 인문한국플러스(2유형), 우수학자 지원 등 4개 사업에서 총 43개 신규과제를 예비 선정했다. 사업은 9월 1일 개시된다. 

교육부는 지난 7, 연구자 개인 연구과제 1036개 신규 선정에 이어 이번에는 연구소 연구과제 18개와 연구자 연구과제 25개를 신규 선정해 최대 10년간 742억 원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선정 결과는 한국연구재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올해는 인문사회 기반의 융복합 연구 기반을 강화하기 위해 인문사회연구소 지원사업내에 미래공유형세부유형을 신설, 인문사회 중심의 융복합 연구소 연구과제 2개가 시범 선정됐다.

교육부는 이 사업을 통해 인문·사회·문화·예술 등 인본적 가치와 최신 과학기술을 접목해 복잡한 미래사회에 대한 혁신적 대응 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 연구 거점이 구축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범 운영 과정을 거쳐 점차 확대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

이외에도, 교육부는 지속적으로 추진 중인 인문사회연구소지원(순수학문형, 문제해결형)사업 및 인문한국플러스(2유형) 사업에 과제 16개를 신규 선정, 인문사회분야 학술연구 기반을 구축할 수 있도록 인문사회분야 연구소에 대한 지원을 계속해 나간다.

이와 함께 인문사회 분야의 고경력 우수학자 성장 지원을 위한 우수학자지원사업 10개 과제, 학술·연구 기반 국가 의제 도출 및 사회문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사회과학 연구지원사업 과제 15개 등 인문사회분야 연구자를 위한 연구과제도 신규 선정했다.

교육부는 예비선정 발표 후 이의신청 절차를 거쳐 최종 선정과제를 확정하고, 이후 협약 체결 및 연구비 지급 절차를 빠르게 추진, 91일부터 연구자·연구소가 원활하게 연구를 개시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신문규 교육부 대학학술정책관은 급변하는 미래사회에서 우리나라가 세계적 선도국가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인문사회 학술 역량과 과학기술 간의 연계 융합연구를 통해 미래사회에 발전적 대안을 제시할 수 있도록 기초학문에 대한 아낌없는 지원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교육부는 인문사회분야 연구자들이 탄탄한 연구 기반하에 안정적인 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현장의 수요를 고려해 관련 사업을 다양화하고 지원 규모를 확대하도록 지속해서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