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색 조합으로 구매 욕구 자극” 식음료 업계, MZ세대 겨냥 협업 ‘붐’
“이색 조합으로 구매 욕구 자극” 식음료 업계, MZ세대 겨냥 협업 ‘붐’
  • 최인환 기자
  • 승인 2022.07.28 13: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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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트진로음료 ‘블랙보리 X 뮷즈’ 컬래버레이션 이벤트, ‘하이트제로0.00 두꺼비 머그컵 기획세트’, 동서식품 ‘맥심 커피믹스X미니언즈 스페셜 패키지' (사진=하이트진로음료, 동서식품 제공)
하이트진로음료 ‘블랙보리 X 뮷즈’ 컬래버레이션 이벤트, ‘하이트제로0.00 두꺼비 머그컵 기획세트’, 동서식품 ‘맥심 커피믹스X미니언즈 스페셜 패키지' (사진=하이트진로음료, 동서식품 제공)

[베이비타임즈=최인환 기자] 여름 성수기를 맞은 식음료 업계가 MZ세대를 겨냥한 굿즈(goods·상품) 마케팅을 활발히 펼치고 있다. 특히 젊은 세대의 이목을 사로잡을 굿즈 확보를 위해 협업대상을 이종업계로까지 확대하고 있는 모습이다. 업계를 넘나드는 ‘이색’ 조합을 통해 새로운 경험과 재미를 추구하는 MZ세대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고, 이들과의 접점을 넓히려는 시도다.

먼저 타깃 소비자가 선호하는 이종업계의 인기 굿즈를 마케팅에 활용해 협업 브랜드 간 ‘윈윈’ 효과를 내고 있는 사례가 눈길을 끈다.

하이트진로음료 '블랙보리 X 뮷즈' 협업 이벤트 (사진=하이트진로음료 제공)
하이트진로음료 '블랙보리 X 뮷즈' 협업 이벤트 (사진=하이트진로음료 제공)

최근 MZ세대에게 ‘전통 굿즈’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하이트진로음료는 국립박물관 상품 브랜드인 ‘뮷즈(MU:DS)’와 손잡고 ‘블랙보리 X 뮷즈’ 컬래버레이션 이벤트를 실시하고 있다. 다음달 31일까지 진행되는 이벤트는 국립중앙박물관, 국립경주박물관의 상품관과 온라인 뮤지엄숍(muds.or.kr)에서 뮷즈 3만원 이상 구매 고객에게 ‘블랙보리’ 520mL 1병(PET)을 증정한다.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협업은 가마솥 보리숭늉을 현대화한 ‘블랙보리’와 국립박물관 상품을 대표하는 ‘뮷즈’ 모두 우리 고유의 문화를 계승해 일상에서 즐길 수 있도록 한다는 공통 분모를 갖고 있어 성사됐다.

블랙보리는 1000년 전 삼국시대부터 이어져 내려온 우리 고유의 보리숭늉문화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검정보리 차음료다. 박물관 문화유산이 지닌 역사·문화적 가치를 현시대의 감성으로 재해석한 ‘뮷즈’는 국립박물관 문화재를 누구나 일상에서 즐길 수 있도록 텀블러, 컵받침, 손수건 등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특히 대표 제품인 ‘반가사유상 미니어처’, 윤동주 시인의 시 ‘별 헤는 밤’이 새겨진 유리컵 등은 MZ세대를 중심으로 ‘힙’한 기념품으로 화제에 오르기도 했다. 실제 지난 10일까지 하이트진로음료 공식 인스타그램을 통해 진행한 뮷즈 증정 이벤트에는 500여명의 소비자가 참여해 뜨거운 반응을 보였다.

하이트진로음료 '하이트제로0.00 두꺼비 머그컵' 기획세트 (사진=하이트진로음료 제공)
하이트진로음료 '하이트제로0.00 두꺼비 머그컵' 기획세트 (사진=하이트진로음료 제공)

이 밖에 하이트진로음료는 최근 하이트진로의 간판 캐릭터 ‘두꺼비’ 굿즈를 활용한 ‘하이트제로0.00 두꺼비 머그컵 기획세트’를 선보이기도 했다. 본격적인 폭염으로 가볍게 ‘맥주맛’을 즐길 수 있는 무알코올 맥주맛 음료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인기 캐릭터 굿즈를 내세워 성수기 시장 공략을 더욱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하이트제로0.00 두꺼비 머그컵 기획세트는 ‘하이트제로0.00’ 12캔(350mL)과 진로 두꺼비 대표 굿즈 중 하나인 두꺼비 머그컵 1개로 구성됐다. 두꺼비 머그컵은 두껍상회에서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으며 세라믹 소재의 550mL 넉넉한 용량으로 제작돼 여름철 다양하게 활용하기 좋다.

하이트제로 두꺼비 머그컵 기획세트는 홈플러스 전국 매장과 온라인 몰에서 5000개 한정으로 판매되며 재고 소진 시 판매 종료된다.

맥심 커피믹스 X 미니언즈 스페셜 패키지 (사진=동서식품 제공)
맥심 커피믹스 X 미니언즈 스페셜 패키지 (사진=동서식품 제공)

동서식품은 최근 유니버설 스튜디오의 글로벌 인기 캐릭터 ‘미니언즈’를 활용한 ‘맥심 커피믹스X미니언즈 스페셜 패키지’를 한정 수량으로 출시했다. 이번 패키지는 ‘카카오프렌즈’, ‘키티버니포니’, ‘무민’, ‘유니버설 스튜디오’ 등에 이은 맥심 커피믹스의 다섯 번째 브랜드 협업이다.

스페셜 패키지로 발매된 제품은 ▲맥심 모카골드 마일드 ▲맥심 화이트골드 ▲맥심 슈프림골드 등 총 3종이다. 각 커피믹스 스틱과 패키지에는 케빈과 밥, 스튜어트 등 익살스러운 표정이 돋보이는 미니언 삼총사의 일러스트를 담아 보는 재미를 더했다.

또한 제품 구입 시 재미를 추구하는 MZ 소비자들을 겨냥해 미니언즈 캐릭터를 활용한 굿즈도 마련했다. 굿즈는 총 7종으로 텀블러, 무드등, 미니언즈 봉제인형 등을 비롯해 핸디 선풍기, 드라이백, 비치타올, 아이스트레이 등 더운 여름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들로 구성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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