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대의료원 임현창 교수] 치아 건강을 부탁해 11편 ‘잇몸미소 성형술’
[경희대의료원 임현창 교수] 치아 건강을 부탁해 11편 ‘잇몸미소 성형술’
  • 최인환 기자
  • 승인 2022.07.25 13:2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희대 치과병원 임현창 교수와 함께하는 치아 상식
우리가 몰랐던 치아건강-매주 3가지 건강 궁금증 싹~
경희대학교 치과병원 치주과 임현창 교수 (사진=경희대의료원 제공)
경희대학교 치과병원 치주과 임현창 교수 (사진=경희대의료원 제공)

씨익 웃는 입술 사이로 하얀 이와 함께 살짝 보이는 선홍빛 잇몸. 누구나 생각하는 ‘매력적인’ 미소일 것이다. 하지만 아무리 미소 짓는 연습을 해봐도 거울 속 내 모습은 마치 ‘죠스’를 보는 듯 잇몸이 두드러져 보인다. 나도 예쁘게 미소를 짓고 싶은데 도저히 방법은 없는 걸까? 이번 시간에는 경희대학교 치과병원 임현창 교수와 함께 ‘치주-잇몸 성형’에 대해 알아보자.

Q1. 치주-잇몸성형수술이란 무엇인가요?

누구나 ‘아름다움’에 대한 갈망을 가지고 있다. 이 아름다움은 시대에 따라 개인에 따라 다른 의미가 부여되긴 하지만, 아름다움에 있어서 안면 영역이 어떻게 보이는지가 매우 큰 부분을 차지한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안면 영역의 아름다움에서 눈과 코 입술의 비율과 배열 등도 중요한 요소이지만 ‘미소’를 빼놓고는 아름다움을 적절히 성취할 수 없을 것이다.

치과영역에서는 치아와 잇몸의 적절한 비율이 깨져있거나, 입안으로 언뜻언뜻 보이는 잇몸의 색조가 좋지 않을 때 아름다움이 떨어지는 미소라고 보고 있다. 예를 들어 미소를 지을 때 잇몸이 너무 많이 드러나 보이거나 잇몸이 검게 보이는 경우는 다소 아름답지 못하다고 느낄 수 있다는 것이다. 치과 영역에 문제가 있는 사람들이 웃거나 말을 할 때 입을 막는 행동을 하는 것만 생각해봐도, 치아와 잇몸이 인상과 자신감에 영향을 주는 지표임을 잘 알 수 있다. 따라서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 치과영역에서는 ‘치주성형수술’로 통칭되는 치료법들을 사용해 비심미적인 잇몸의 상태나 색조를 교정해 줄 수 있다. 치료를 받은 후 환자들은 보다 밝게 자신감 있게 미소를 지을 수 있기 때문에 이와 같은 치료법은 ‘잇몸미소 성형술’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사진=Pixabay 제공)
(사진=Pixabay 제공)

Q2. 내 잇몸, 잇몸미소 성형술이 필요할까요? 

잇몸미소 성형술을 필요로 하는 환자들 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은 미소를 지을 때 잇몸이 많이 보이는 경우다. 문헌 상에 약간의 차이를 보이긴 하지만, 미소 시 3~4 mm 이상의 잇몸이 윗입술 아래로 보이는 경우 심미적이지 않다고 느낀다고 한다. 대체적으로 위와 같은 상태를 가진 환자들에게서는 치아의 맹출이 불완전하거나 잇몸의 양이 과도해 눈에 보이는 치아의 머리 부분이 짧게 보이는 경우가 많다. 이 경우 잇몸을 절제해 적절한 길이의 치아 머리가 보이게 만들어 주게 된다. 잇몸뼈의 양도 과도해져 있는 경우에는 잇몸 절제와 더불어 잇몸뼈도 적절한 길이과 두께를 가지도록 조정해 줄 수 있다. 하지만 위턱의 과성장이 문제가 되는 경우 입술의 긴장도에 문제가 있는 경우는 악교정 수술이나 보톡스 치료 등이 필요한 경우도 있기 때문에 전문가의 진단이 반드시 필요하다.

잇몸미소 성형술을 필요로 하는 또 다른 경우는 잇몸의 색조가 검게 보일 때이다. 잇몸의 특정 부분에 존재하는 멜라닌 색소가 과량 분비될 때 잇몸이 검게 보이게 되는데, 이 경우 잇몸의 멜라닌 세포층을 제거해 정상적인 잇몸 색조를 회복시켜 줄 수 있다.

Q3. 잇몸미소 성형술 후 어느 정도 회복 기간이 필요할까요?

수술에 소요되는 시간은 대략 한 시간 내외다. 수술 후 하루 이틀 정도는 통증이 있을 수 있는데, 통증의 정도는 그리 심하지 않다. 잇몸을 절제한 경우 7~10일 후에 실밥을 제거하게 된다.

보통 한달 안에는 불편감이 없을 정도로 회복이 되는데, 이 시기까지는 부드러운 칫솔과 가글액을 통해 구강 위생 관리를 시행하게 된다. 만약 잇몸 절제 후 보철 치료가 필요한 경우에는 잇몸 조직이 어느 정도 성숙할 때까지 기다려야 하기 때문에 최종 보철물을 끼우기 전까지 3~6개월 정도 소요될 수도 있다. 

 

<경희대학교 치과병원 치주과 임현창 교수 프로필>

-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졸업

- 연세대학교 치과병원 치주과 임상강사

- 경희대학교 치과병원 치주과 임상조교수

- University of Zürich, Clinic of Reconstructive Dentistry, 연구장학생

- 대한치주과학회 총무실행이사

- 대한구강악안면임플란트학회 국제기획이사

- 경희대학교 치과대학 치주과 부교수 (현)

<저서>

- 치주비타민(2017)

- Minimally Invasive Sinus Surgery: New Implant Treatment Protocols for the Posterior Maxilla(2017)

- 치주과학(2020)

- Bone Augmentation by Anatomical Region: Techniques and Decision-Making(202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