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 '노인들의 건강한 여름나기’
[건강칼럼] '노인들의 건강한 여름나기’
  • 유경수 기자
  • 승인 2022.07.18 09:5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가정의학과 박영민 교수 건강칼럼
가정의학과 박영민 교수 (사진=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제공)

더위가 한창 기승을 부리며 무더운 날씨가 연일 이어지는 가운데 더위로 인해 다양한 온열질환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면역력이 약하고 여러 가지 만성질환을 갖고 있는 고령층들의 경우, 쉽게 탈수 증상을 일으키며 응급상황에 빠질 수 있는 만큼 좀 더 세심한 건강관리가 필요하다. 이에 여름철 더위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온열질환과 여름철 노인들의 건강관리법에 대해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가정의학과 박영민 교수의 도움말로 알아본다.

▲ 여름 무더위! 열사병, 일사병, 열경련 어떤 병들인가?

폭염에 우리 몸이 노출될 때 나타나는 심각한 질환으로 열(熱)사병과 열경련, 일(日)사병이 있다.

이들 중에서 가장 심한 것이 열사병이다. 이들 모두 과도한 고온 환경에 노출되거나, 더운 환경에서 작업, 운동 등을 하면서 수분 및 염분의 섭취가 부족하고 더워진 우리 몸에서 열이 잘 빠져나가지 못해 몸의 체온이 올라가면서 발생하는 신체 이상을 말한다.

일사병과 열사병 모두 처음에는 어지러움이나 구역·구토·두통·피로 등의 증상을 호소하게 된다. 그런데 약간의 정신 혼란 및 어지러움 증상과 함께 몸 내부의 온도, 이를 심부온도라고 하는데 이 온도가 40도 이하로 올라 가는 경우에는 일사병이라고 하며, 심부온도가 보통 40도 이상 올라가면서 정신상태가 더욱 혼미해지고 의식소실이나 발작 등의 증상이 동반되면서 급성 콩팥기능부전과 같은 전신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는 상태를 열사병이라고 한다. 즉 일사병을 적절히 조치하지 않으면 열사병으로도 발전할 수 있는 것이다. 반면 열경련의 경우, 탈수증상과 함께 몸에 필수적인 염류성분이 부족하게 되면서 근육에 경련이나 통증이 동반하는 것이 나머지 둘과는 다른 특징을 보인다.

▲ 무더위로 인한 질환들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이러한 상황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더위를 피하는 것이다. 심한 무더위에는 노출을 삼가고 대체로 낮 기온이 30도가 넘어갈 때 특히 보통 낮 12시~오후 4시 정도에는 가급적 외출이나 외부 운동을 삼가는 것이 좋다. 여름철에는 되도록 실내운동을 하는 것이 좋고, 야외운동이나 농사와 같은 작업 시에는 더위를 피해 이른 아침이나 늦은 오후에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무리하게 욕심을 부려서 뜨거운 햇볕 아래서 운동이나 일을 하게 되면 몸의 체온이 올라가 생명을 위협을 받을 수도 있다. 부득이 낮시간에 운동이나 일을 해야 한다면 일을 하기 전후로 적절한 식사와 함께, 작업 중에 충분한 물을 마셔야 한다.

특히 고령층의 경우 여름철에 쉽게 탈수를 일으키게 되는데 땀을 지나치게 많이 흘려 수분과 염분이 빠져나가면 피로, 현기증, 구역질, 두통, 근육경련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보통 땀이 나는 양 이상으로 수분을 섭취해줘야 탈수로 인한 문제를 예방할 수 있는데, 나이가 들게 되면 탈수로 인한 갈증을 잘 못 느끼게 되어서 대부분 수분이 부족한 상태가 된다. 따라서 심장이나 신장(콩팥)에 문제가 없는 경우라면 충분히 수분을 섭취해주시는 것이 좋고, 실제로 하루에 8잔 이상(1∼1.5ℓ)의 물을 마시도록 노력해야 한다.

▲ 응급상활 발생 시 대처법?

만약 무더위에 야외에 있던 중에 어지러움, 메스꺼움이나 정신이 혼미해질 것 같은 느낌 등이 있다면 빨리 주위에 도움을 청하고 서늘하고 그늘진 곳으로 가서 쉬는 것이 좋다.

또한 무더위에 쓰러진 사람을 발견한다면 먼저 주위에 도움을 청하고 119를 불러줄 것을 요청한 후 서늘하고 그늘진 곳으로 가서 쉬게 하면서 의식이 있는 경우에는 물이나 이온음료를 마시도록 한다. 옷을 느슨하게 해주고 몸에 물을 뿌려주어서 부채질 등으로 열을 식혀주는 것도 좋은 방법으로 이후에 필요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의료기관으로 옮기는 것이 좋다.

▲ 여름철 고령층의 건강관리법

무더운 여름에는 노인들이 여름철에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또한 중요한 것이 '영양-식사'다. 무더위 속에 입맛을 잃는 것은 당연한 일인 듯하지만, 어르신들의 경우에 입맛이 없다고 식사를 거르고 불균형한 식사를 하면 영양부족이 올 수 있다. 이렇게 반복되다 보면 근력도 약화되고 면역력이 약해져 각종 질병에 쉽게 감염된다. 그렇다고 해서 너무 찬 음식만을 선호하다 보면 설사 등의 증상으로 고생하는 경우도 있어 주의해야 한다. 적절한 과일과 야채가 그리고 콩류를 비롯한 단백질 등이 골고루 포함된 균형 있는 식사가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