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도시광산사업 통해 취약계층 일자리 제공
서울시, 도시광산사업 통해 취약계층 일자리 제공
  • 유경수 기자
  • 승인 2022.07.15 18:5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원 91% 정규직 채용 등 안정적 근무환경 위한 고용노력 지속
센터 근로자 설문 조사 결과 만족도 높아… 취약계층 5년 이상 장기근속자 78%
서울도시금속회수센터(SR센터) 작업 모습
서울도시금속회수센터(SR센터) 작업 모습 (사진=서울시청 제공)

[베이비타임즈=유경수 기자] 서울시가 지난 2009년 설립한 서울도시금속회수센터(Seoul Resource Center)가 취약계층의 안정적 일자리 제공 등 ‘약자와의 동행’에 모범을 보이고 있다.

서울도시금속회수센터(SR센터)는 중소형 폐전자제품・폐휴대전화 등 폐금속자원으로부터 유가물을 추출해 자원화하는 시설이다. 서울시가 전국 최초로 ‘도시광산 사업’을 위해 설립했다. 중소형 폐가전을 연간 5000톤 처리할 수 있는 규모로, 전자제품 재활용 전문 사회적기업인 에코시티서울(대표 이동현)에서 운영하고 있다.

SR센터를 운영하는 에코시티서울은 지난 6월 기준 유급근로자 총 58명 중 66%에 해당하는 38명을 취약계층(저소득, 장애인, 고령자, 노숙인, 한부모 등)으로 채용하고 있다. 이는 사회적기업 최소 의무고용비율 30%의 두 배가 넘는 수치다.

SR센터는 서울시 노숙인 일자리 지원 사업 및 지역 내 일자리 지원기관 등과 연계해 저소득자, 노숙인 등의 자활‧자립을 위한 취업 기회를 제공해왔다. 동시에 채용 심사과정에서 동점자가 있을 경우 취약계층을 우선 선발하는 등 약자 고용에 힘써왔다.

센터 근로자 중 정규직은 91%로 입사 1년 미만의 직원을 제외한 모든 근로자를 정규직으로 채용해 취약계층에 안정적인 근무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근로자에게는 서울형 생활임금기준 급여를 지급하고, 매년 특수건강검진을 시행하는 등 더 안전하고 행복한 일자리 제공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이번 ‘서울형 생활임금’은 노동자와 그 가족이 주거·교육·문화생활 등을 보장받으며, 빈곤 수준 이상의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임금 수준이며, 매년 물가상승률과 가계소득·지출 등을 고려해 정했다고 설명했다. (22년 1만766원/시간)

현재 재직 중인 근로자 중 취약계층의 5년 이상 근무자 비율은 78%로 직장 내 만족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비취약계층 근무자 중 5년 이상 근무자 비율은 25%에 그치지만, 취약계층만 보면 78%로 이들이 비취약계층 보다 직장 내 만족도가 더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폐전자제품이 재활용되는 과정 (자료=서울시청 제공)
폐전자제품이 재활용되는 과정 (자료=서울시청 제공)

근로자들은 폐가전제품에서 경제적 가치가 있는 유가물 창출 등 자원순환 및 환경오염 문제 해결에도 기여하고 있다는 자긍심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취약계층 만족도 조사 결과를 유형별로 살펴보면, 고령자(55세이상)의 경우, 비슷한 나이대 중 60세까지 안정적으로 근무할 수 있다는 장점을 꼽았다. 장애인 등 기타 취약계층은 차별 없는 가족적인 분위기를 좋아했으며, 불편사항에 대해 신속히 조치를 취해주는 것을 장점이라고 했다.

유연식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은 “SR센터는 취약계층의 지속가능한  일자리를 창출하는 등 ‘약자와의 동행’에 모범이 되어오고 있으며, 폐전자제품을 분해 및 선별을 통한 유가물 추출로 자원순환 뿐만아니라 사회적 통합에도 기여하는 효과가 있다”며 “시는 앞으로도 자원순환 분야에서 취약계층의 질 좋은 일자리 창출 노력을 한층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