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가정 이주여성들, 유방암 인식 수준 및 검진율 낮아
다문화 가정 이주여성들, 유방암 인식 수준 및 검진율 낮아
  • 서주한
  • 승인 2014.11.18 10:3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이비타임즈=서주한 기자] 한국으로 이주한 다문화 가정 이주여성들의 유방암 검사에 대한 인식과 X-ray 검진율이 낮은 것으로 밝혀졌다. 

삼성서울병원 유방·내분비외과 길원호 교수와 공동연구팀이 지난 9월 유방암 전문지 Journal of Breast Cancer에 발표한 ‘한국 내 이주 여성의 유방암 검사에 대한 인식’ 조사결과에 따르면, 다문화 가정의 여성들은 이주 전 국가의 경제수준, 직업의 유무, 한국어 구사 능력 등에 따라 본인의 건강 및 유방암 검사에 대해 다른 수준의 인식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2012년 한국으로 이주 온 19세에서 55세의 아시아(캄보디아, 베트남, 중국, 몽골, 일본, 필리핀) 여성 197명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 유방암의 위험요인과 증상에 대한 지식, 건강과 유방암에 대한 평소의 태도, 유방암 검사에 대한 효용과 어려움 등을 파악하여 분석한 결과이다. 

세부적으로 보면 출신 국가와 이전 교육 수준에 따라 유방암 검사의 필요성 및 건강에 대한 관심 수준이 차이가 크게 나타났으며, 특히 한국 내 거주기간이 상대적으로 길었던 일본 여성들의 경우 인식 수준과 검사율이 다른 국가에 비해 높았다. 

또한 월소득에 따라서도 인식도가 달랐는데, 조사 대상 중 54%의 여성이 월수입이 2백만원 이하였으며, 이들은 유방 검사에 대한 효용과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상대적으로 낮았다. 

특히 유방 X-ray 검사 경험 유무는 학력, 직업유무, 한국어 구사능력에 따라서 차이가 심했다. 

응답자 중 대학교 이상을 졸업한 이주여성의 68.3%가, 고등학교 졸업의 경우 47%, 고졸 이하의 경우 33%만 검사경험을 보여 그 차이가 크게 나타났다. 

직업을 갖고 있는 여성의 62.5%가 검사경험이 있었고 직업이 없는 경우 42%에 그쳤다. 

또, 한국말이 능숙한 이주여성들은 58.6%가 검사경험이 있었고, 보통수준의 경우는 47%, 미숙한 경우에는 23%만이 검사를 받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한국 내 유방암 환자의 증가율은 10년 전과 비교해서 3배 가까이 높아진 상황으로 한국의 생활환경을 공유하는 국내 이주 여성들에게도 유방암 발생이 많아질 수 있어 조기예방과 치료대책이 시급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길원호 교수는 “본 연구 이전에는 이주 여성들에 대한 유방암 검진 기회 및 인식도에 대한 정확한 자료는 전무한 상태였기 때문에 앞으로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며, “연구 결과들을 바탕으로 국내의 다문화 가정 이주여성 유방암 검진 사업을 더 확대하는 등 사회적인 노력을 통해 유방암 조기 발견과 치료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