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대한방병원 이선행 교수] 아이 건강을 부탁해 20편 ‘모유 수유’ (2)
[경희대한방병원 이선행 교수] 아이 건강을 부탁해 20편 ‘모유 수유’ (2)
  • 최인환 기자
  • 승인 2022.07.04 10: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희대 한방청소년센터 이선행 교수와 함께하는 한방 상식
우리가 몰랐던 한방 건강-매주 3가지 건강 궁금증 싹~
경희대한방병원 한방소아청소년센터 이선행 교수 (사진=경희의료원 제공)
경희대한방병원 한방소아청소년센터 이선행 교수 (사진=경희의료원 제공)

임신을 계획하고 있거나 출산을 앞둔 엄마들이 고민하는 것이 있다. 바로 ‘모유 수유’다.

흔히 알려진 바로는 모유를 먹는 아기가 병치레도 적게 하고 더 건강하다고 하는데 이번 시간에는 모유 수유를 하기 위해서는 내가 어떻게 하면 좋은지, 그 기간은 어느 정도로 해야 할지 경희대한방병원 한방소아청소년센터 이선행 교수와 함께 알아보자.

1. 가슴성형한 엄마들도 모유를 먹여도 될까요?

실리콘 보형물을 삽입한 엄마들은 대개 모유로 실리콘이 누설되는 것을 걱정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실리콘 보형물은 아기에게 위험성이 거의 없다. 오히려 보형물을 삽입한 엄마의 모유를 먹은 아기보다 젖병수유를 한 아기에게서 실리콘이 더 높게 나타났기 때문에 실리콘이 걱정된다면 보다 적극적으로 모유수유를 하는 것이 좋다. 다만 유방 내 보형물은 아기에게 위험하지 않더라도 유관을 압박해서 유즙의 흐름을 지연시킬 수 있고, 절개 부위에 따라 신경 파괴나 혈관 손상이 일어나 최대 모유량이 줄어들 수 있기 때문에 유방 확대술을 받은 엄마는 유방의 울혈이나 아기의 체중 증가를 살피면서 모유수유를 해야 한다.

(사진=Pixabay)
(사진=Pixabay)

유방 축소술을 받은 엄마는 수술법이나 제거한 조직에 따라 완전 모유수유가 힘들 수 있다. 유방 아래쪽을 절개해 일정량의 조직을 제거하고 유선에 부착된 유두와 유륜을 남기는 피판법(pedicle technique)은 유방조직과 혈관 및 신경의 손상이 적으므로 모유수유를 할 수 있지만, 유두-유륜 복합체를 떼고 많은 양의 유방조직을 제거한 뒤 다시 부착하는 유리 유두 이식법(free nipple technique)은 유방의 혈관과 신경을 손상시켜 모유수유가 힘들 수 있다.

유방 축소술을 받은 엄마는 가능한 많은 모유를 생성할 수 있도록 초기부터 적극적으로 수유나 유축해서 유방을 자극하고, 아기가 충분히 먹는지 체중 증가를 살펴야 한다.

2. 모유수유를 하는 최소 기간이나 최대 기간은 어느 정도가 좋을까요?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생후 6개월간 완전 모유수유를 하고 2년 이상 모유수유를 지속하는 것을 권고하고 있다. 6개월 이후부터는 모유만으로 아기의 영양적 수요를 만족할 수 없기 때문에 이유식을 병행하면서 수유한다. 수렵사회에서는 3~4년간 집중적으로 수유하는 문화가 있고, 문화권과 상관없는 자연스러운 이유 시기는 2.5~7세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가능한 경우 26개월까지 수유를 지속하고 이후부터는 엄마가 주도적으로 수유하지 않고 아이가 원할 때만 짧게 수유하면서 천천히 단유하는 것이 좋다.

3. 단유할 때 모유를 말리는 한의학적 방법이 있나요?

단유는 엄마와 아기에게 무리가 가지 않도록 수개월에 걸쳐 서서히 진행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급하게 단유해야 할 때는 수유를 중단하고 2주에 걸쳐서 1일차는 6시간마다 2~4일차는 12시간마다 5~7일차는 24시간마다 7~10일차는 2~3일 간격으로 10일차 이후에는 간간이 불편한 느낌이 없어지는 정도만 유축하면서 단유한다. 이러한 방법으로 약을 쓰지 않고도 단유할 수 있지만 잘되지 않는 경우 볶은 엿기름(맥아)40g 이상 끓이거나 물에 타서 복용하면 프로락틴, 코티솔, 부신피질자극호르몬이 감소해 모유량이 줄어들고 성공적으로 단유할 수 있다.

 

<경희대한방병원 이선행 교수 프로필>

-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 강동경희대학교병원 한방소아과 수련의

- 강동경희대학교병원 한방소아과 전임의

- 경희대학교한방병원 한방소아과 임상조교수

-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한방소아과 조교수

- 대한한방소아과학회 전산정보이사

- 대한모유수유한의학회 편집부회장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