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기준금리 연 1.75%로 인상...“당분간 물가 중점”
한은, 기준금리 연 1.75%로 인상...“당분간 물가 중점”
  • 황예찬 기자
  • 승인 2022.05.26 17:0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통화위원회 회의를 주재하는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사진=한국은행 제공)
금융통화위원회 회의를 주재하는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사진=한국은행 제공)

[베이비타임즈=황예찬 기자]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이하 금통위)가 26일 기준금리를 연 1.75%로 인상했다.

특히 이번 통화정책방향 결정은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취임한 후 처음이라는 점에서 관심을 끌었다. 시장에서는 지난 4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4.8%를 기록하는 등 물가 상방 압력이 높아지면서 금리를 인상할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었는데, 금통위는 이러한 예측에 맞게 금리 인상을 결정했다.

금통위는 이날 통화정책방향 의결문에서 “대내외 불확실성이 상존하고 있으나 국내경제가 회복세를 지속하고 물가가 상당 기간 목표 수준을 상회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앞으로 당분간 물가에 보다 중점을 두고 통화정책을 운용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특히 계속되는 기준금리 인상이 아직 경제 성장을 방해할 수준은 아니라고 해석한 모양새다. 금통위는 설비투자가 글로벌 공급 차질에 영향을 받아 수출이 둔화했지만 민간 소비가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의 영향으로 빠르게 회복됐다고 분석했다.

반면 물가 상승률은 향후 높은 오름세를 이어갈 것으로 봤다. 금통위는 올해 소비자물가 상승률도 2월 전망치였던 3.1%에서 4.5%로 조정했다.

이 총재는 이날 이어진 기자 간담회에서 “5월 물가 상승률도 5% 이상일 것으로 보고 있다”면서 “물가 상방 위험과 하방 위험이 동시에 확대되고 있지만 현재까지 전개 상황에 비춰보면 성장보다는 물가의 부정적 파급 효과가 더 크게 예상되는 만큼 여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고 전했다.

또한 금리 상승에 따른 취약계층의 이자 부담에 대한 질문에 “금리가 올라가면 당연히 취약계층에는 어렵다고 본다”면서 “한은 입장에서는 금리 인상을 결정하면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에 대한 금리는 올리지 않고 나머지 부분만 올리는 정책을 하고 있고, 더 구체적인 지원정책은 통화정책만으로 한계가 있어 재정 지출이나 다른 정책 방향과 공조를 해야 할 문제”라고 설명했다.

한·미 간 금리 차에 대해서는 “한미 금리 차가 항상 역전되지 말라는 법은 없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미국의 물가 상승률은 현재 8%를 넘는 높은 수준이고, 경제 성장률은 아직까지 견고한 상황이기에 미국이 더 빠른 속도로 금리를 높일 것은 당연한 현상”이라면서 “한미 금리 차가 역전된다고 자본 유출이 대규모로 일어나거나 환율이 영향을 받는 문제 등은 우리나라만의 문제는 아니고, 또 현재 우리나라의 상황으로 볼 때 감내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본다”고 전했다.

이 밖에도 연내 4연속 기준금리 인상, 혹은 8월까지 연속 인상이 높아졌다는 시장의 전망에 대해서는 “특정한 방식을 배제하지 않고 6월과 7월에 나오는 자료를 보고 금통위원들과 함께 결정하도록 하겠다”며 원칙적인 답변을 내놓았다.

한편 오는 6월과 7월에는 경제 전망에 관한 주요 데이터가 나올 예정이다. 당장 6월 초에는 5월 통계청에서 물가 상승률을 발표할 예정이고, 7월 중순에는 2/4분기 GDP 자료가 발표된다. 금통위가 당분간 물가를 중점으로 두고 정책 방향을 결정하기로 한 만큼, 향후 데이터가 변수로 작용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