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같은’ 때 이른 더위...식중독 주의해야
‘여름 같은’ 때 이른 더위...식중독 주의해야
  • 최인환 기자
  • 승인 2022.05.11 14: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Pixabay)
(사진=Pixabay)

[베이비타임즈=최인환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는 최근 낮 기온이 20℃ 중반까지 오르는 등 예년보다 높은 기온이 지속되면서 식중독이 발생하지 않도록 손씻기 등 식중독 예방수칙 실천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식중독 발생은 기온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지난 2009년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발표에 따르면 기온이 평균 1℃ 상승 시 식중독 발생건수는 5.3%, 환자수는 6.2%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폭염일수가 31일로 가장 많았던 2018년에는 식중독 발생이 222건, 1만1504명으로 가장 많았다.

월별 식중독 발생 건수 및 환자수 (2017~2021년 평균) (자료=식품의약품안전처 제공)
월별 식중독 발생 건수 및 환자 수 (2017~2021년 평균) (자료=식품의약품안전처 제공)

최근 10년(2012~2021년)간 4월 평균 최고기온은 18.8℃ 수준이었으나 올해 4월 평균 최고기온은 20.4℃로 예년보다 1.6℃ 높아져 식중독 발생 우려도 커졌다.

또한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로 모임, 행사, 야외활동 등의 증가가 예상되는 만큼 일상생활에서 식중독 예방을 위한 노력이 필요한 상황이다.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예방 요령을 잘 지켜야 한다.

▲음식 조리 전, 육류․계란 등의 식재료를 만진 뒤, 식사 전, 화장실 이용 후, 외출했다 돌아와서는 반드시 손을 씻어야 한다.

▲음식은 충분히 익힌 뒤 차가운 음식은 5℃ 이하, 따뜻한 음식은 60℃ 이상에서 보관 후 제공하되, 대량으로 조리 후 실온에서 식혔다면 충분히 재가열한 뒤 섭취해야 한다.

▲지하수는 반드시 끓여 먹고, 지하수를 식품용수로 이용할 때는 살균·소독장치를 설치하고 주기적으로 잘 관리해야 한다.

▲육류와 어패류 등 익히지 않은 식재료와 어묵, 계란 지단 등 바로 먹는 식품은 교차 오염이 발생하지 않도록 칼, 도마, 용기 등을 구분해 사용해야 한다.

▲음식물 섭취 후 속이 메스껍거나 구토, 복통, 설사, 발열 등의 식중독 증상이 있다면 신속하게 의료기관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환자는 화장실 이용 후 손씻기 등 개인 위생을 더욱 철저히 해야 하고, 조리종사자가 식중독에 걸리게 되면 설사 등 증세가 사라진 후 최소 2일 정도는 조리작업에 참여하지 말아야 한다.

김강립 식약처장은 “앞으로도 주기적으로 식중독 예방 정보를 적극 제공하는 등 국민이 안심할 수 있는 식생활이 이루어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본격적인 더위가 시작되더라도 안전한 식생활을 할 수 있도록 국민들께서 식중독 예방에 힘써주시길 당부드린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