뱅크샐러드, 부부 공동 자산관리 서비스 출시
뱅크샐러드, 부부 공동 자산관리 서비스 출시
  • 황예찬 기자
  • 승인 2022.04.26 14:3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뱅크샐러드 제공)
(사진=뱅크샐러드 제공)

[베이비타임즈=황예찬 기자] 마이데이터 전문 기업 뱅크샐러드가 국내 최초 금융 마이데이터 기반의 공동 자산관리 서비스 ‘우리집 돈 관리’를 공식 출시한다고 26일 밝혔다.

‘우리집 돈 관리’는 배우자와 함께 가계 금융을 파악, 관리하고자 하는 고객의 필요와 꾸준한 요청에 따라 기획됐다. 통계청의 인구 총조사에 따르면 금융 마이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는 20대 이상의 기혼 인구는 약 2400만 명으로, 서비스 파급력이 상당할 것으로 기대한다. 

‘우리집 돈 관리’는 경제 공동체를 이루고 있는 부부 고객에게 유용한 서비스다. 두 사람의 자산을 통합한 가계 순자산, 남은 대출금, 이번 달 지출 현황, 수입 및 지출 추이 등 가계 자산 현황을 한 번에 파악할 수 있다. 

뱅크샐러드는 금융 마이데이터 도입으로 개인이 자신의 금융 정보는 한 곳에서 볼 수 있지만 실질적인 가계 관리는 개인보다 부부 등 경제 공동체 단위로 많이 한다는 점을 주목했다. 부부의 공동 자산관리를 위해서는 자산, 부채, 수입 및 지출 금액 등이 필수적으로 파악되어야 함을 확인하고 이 과정에서 사용자의 감정적 피로와 노력을 최소화할 수 있는 서비스로 구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뱅크샐러드 제공)
(사진=뱅크샐러드 제공)

‘우리집 돈 관리’에서는 가계 자산을 합산한 전체 순자산은 물론 계좌와 현금, 투자, 실물자산 등의 비율이 제공된다. 대출은 전체 중 상환한 대출과 남은 금액을 볼 수 있고 적용 금리와 상환일, 만기일 등의 정보를 금융사별로 각각 나눠서 확인도 가능하다. 수입과 지출 추이 그래프를 통해 가계의 월별 평균 수입과 지출 증감도 한눈에 볼 수 있다. 

서비스는 초대 링크를 통해 실명 확인과 같은 보안, 동의 절차를 거쳐 한번에 하나의 계정과 일대일, 즉 최대 2인까지 연결할 수 있다. ‘우리집 돈 관리’ 서비스를 공유한 사용자는 각자의 뱅크샐러드 모바일 앱으로 조회·관리하면 된다. 또한 프라이버시 보호를 위해 자세한 소비 항목과 지출 내역, 통장 잔액 등은 공유되지 않는다.

‘우리집 돈 관리’ 서비스를 담당하는 이우일 뱅크샐러드 PM은 “우리집 돈 관리는 금융 마이데이터를 활용한 개인의 맞춤형 자산관리를 넘어 부부의 금융 라이프까지 확대한 혁신 서비스”라며 “경제공동체를 이룬 많은 부부가 가계 자산을 관리하면서 겪는 번거로움과 피로감을 최소화하고 매월 반복적으로 들이는 시간과 노력을 현저히 단축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