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금통위, 기준금리 1.25→1.5%...물가 잡을까
한은 금통위, 기준금리 1.25→1.5%...물가 잡을까
  • 황예찬 기자
  • 승인 2022.04.14 17:0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월에 이어 세 달 만에 0.25%p 인상
주상영 금융통화위원(의장 직무대행)이 14일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에서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한국은행 제공)
주상영 금융통화위원(의장 직무대행)이 14일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에서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한국은행 제공)

[베이비타임즈=황예찬 기자]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이하 금통위)가 기준금리를 연 1.5%로 올렸다. 지난 1월에 이어 0.25%p를 다시 올린 것이다.

또한 금융중개지원대출 중 코로나19 피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지원 프로그램의 대출 금리는 연 0.25%에서 유지하고 여타 상시 지원 프로그램의 대출 금리는 연 0.25%에서 연 0.5%로 인상해 오는 5월 2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금통위는 최근 우크라이나 사태 등의 영향으로 세계 경제 회복세가 둔화하는 가운데 인플레이션이 가속된 상황을 언급했다. 특히 미 연준의 통화정책 정상화 속도에 대한 기대 변화 등으로 주요국 국채금리가 큰 폭으로 상승하고 미 달러화가 강세를 나타냈다고 지적했다.

또한 국내경제에 대해서는 회복세를 이어갔다고 평가하면서도 “소비자물가는 당분간 4%대의 높은 오름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주상영 금융통화위원(의장 직무대행)은 14일 통화정책방향 발표 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물가 상승 압력이 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해 예상보다 장기화될 가능성도 있겠다고 판단했다”면서 “총재 공석임에도 대응하지 않을 수 없었다”고 전했다.

한편 금통위는 지난 2월에 만장일치로 기준금리 동결을 결정한 후 이번에는 만장일치로 인상을 결정했다. 두 달 남짓한 기간에 상승 신호가 없었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주 위원은 “2월 당시에도 많은 위원이 추후 인상 기조를 강조한 분이 적지 않았다”면서 “특히 최근 한 달여 기간 동안 대내외 여건에 큰 변화가 있었던 것이 원인이었다”고 전했다.

관계자들 사이에서는 경제 성장 전망치 조정과 스태그플레이션 우려도 나왔다. 이에 주 위원은 “경제 성장 전망에 대해서는 조사국에서 새롭게 전망을 수정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면서 “일부 성장세가 다소 지난 2월 전망보다 낮아지겠지만 더욱 정확한 것은 5월 수정 전망 때 말씀드리도록 하겠다”며 말을 아꼈다.

이어 “물가상승률이 4% 정도라서 높긴 하지만 성장률이 조금 낮아진다고 해도 여전히 2% 중후반 정도는 될 것으로 본다”며 “이 정도로 성장한다면 물가가 다소 높긴 해도 그것을 스태그플레이션이라고 말할 수는 없을 것 같다”고 일축했다.

금통위는 향후 국내경제가 회복세를 이어가고 물가가 상당 기간 목표 수준을 웃돌 것으로 보고 통화정책의 완화 정도를 적절히 조정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한은 금통위의 다음 통화정책방향 결정 회의는 오는 5월 26일에 열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