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봇'이 바꾼 서울 중학교 교실 풍경
'디봇'이 바꾼 서울 중학교 교실 풍경
  • 김정아 기자
  • 승인 2022.04.14 15:5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중1에 1인 1스마트기기 지급, ‘디봇’ 휴대학습 시작
인공지능 활용 개인 맞춤형 교육... 수업 혁신적 변화
학생이 학습 계획... 주도성, 적극성 상승 기대 높아
학생회, 동아리활동 등 창의적 체험활동도 할 수 있어
서울 중학교 1학년 학생에게 1스마트기기가 지급되는 '디봇'(사진=서울시교육청)
서울 중학교 1학년 학생에게 1스마트기기가 지급되는 '디봇'(사진=서울시교육청)

[베이비타임즈=김정아 기자] 책상에 책을 펼치고 수업을 받던 교실 풍경이 달라진다. 책 대신 스마트기기가 책상 위에 올려져 원격수업이 아닌 교실 현장에서 디지털 학습이 진행된다.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은 관내 중학교 1학년부터 11스마트기기가 지원되는 스마트기기 휴대학습 디벗이 시작한다.  이에 14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서울교육의 디지털 전환과 미래교육체제 기반 조성을 위한 스마트기기 휴대학습 디벗지원정책 추진현황과 교실환경의 변화 사례를 발표했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기자간담회 모두발언을 통해 학생들이 배우는 속도는 모두 제각각이라 학생 한 사람 한 사람을 존중하는 맞춤형 교육이 필요하다. 그러나 기존 수업에선 학생의 속도를 고려한 맞춤형 교육이 쉽지 않았다. 그런데 인공지능 기술이 변화의 가능성을 열었다학생의 빅데이터를 인공지능으로 분석해 개인별 맞춤형 교육을 할 수 있는 길이 열리고 있다. 스마트기기 휴대학습 디벗이 그 첫걸음이라고 말했다.

‘Digital+의 줄임말로 스마트기기는 나의 디지털 학습 친구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디벗은 중학교 1학년부터 11스마트기기를 지원하는 스마트기기 휴대학습 정책이다. 서울시교육청은 디벗을 통해 학교공동체의 디지털 역량을 향상시키고 교수·학습을 개선해 학생 개별맞춤형 교육토대 마련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학생용 72070, 교원용 17811대 스마트기기 보급

지난해부터 준비해 온 디벗이 이제 학교에 보급되는데, 서울시교육청은 관내 모든 중1 학생과 중학교 교원을 위해 학생용 72070, 교원용 17811대의 스마트기기를 보급한다. 안드로이드, 크롬, 윈도우즈, iOS, 웨일OS 5개의 운영시스템별로 학교 희망에 따라 서로 다른 디벗을, 학교 단위로 같은 기종을 공급 중이다.

서울시교육청 관계자는 스마트기기는 5월말까지 순차적으로 보급되는데, 올해 추경을 통해 고등학교 1학년에도 기기를 지급하고 내년에 중학교 2학년 등으로 이어가 2023년에는 총 5개 학년이 디벗을 할 수 있게 된다고 전했다.

서울시교육청은 스마트기기 휴대학습 디벗이 단순히 기기보급을 넘어 수업과 학교의 변화로 이어지도록 교수·학습변화 지원, 학교자치 지원, 학교 스마트기기관리 지원, 디지털 역량강화 연수지원 등 4개 분과 총 42명으로 구성된 실행계획 수립 TF를 운영했다.

또한 스마트기기와 온라인 학습플랫폼을 연결한 실질적인 교수·학습 개선을 지원하기 위해 ··고 학교급별 혼합수업 사례를 담은 <2022 혼합수업 이야기 어떻게 시작할까?> 스마트기기 휴대학습 적응교육 프로그램 11디지털 역량강화 교육자료 9기기 및 관리 SW 매뉴얼 10종을 개발·보급한다.

교실 현장에서의 디벗 활용 방법(사진=서울시교육청)
교실 현장에서의 디벗 활용 방법(사진=서울시교육청)

학교 현장의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교육공동체를 위한 다양한 연수 프로그램도 지원했다. 전체 교장·교감 선생님을 위한 디지털 리더십 연수 학교별 핵심교원 844명 대상 OS별 스마트기기 활용 수업 연수 교육지원청 강사요원 48명 대상 연수 학교 현장의 에듀테크 활용 역량을 촉진하는 에듀테크 선도교사 250명 대상 연수 등이다. 디지털 리터러시 함양을 위한 학부모 연수에는 학부모 7000여명이 참여해 높은 관심을 보였다.

스마트기기가 학교의 교육활동에 도입됨으로써 부수적으로 발생하는 업무를 최소화해 교원이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교육연구정보원 주관으로 기기구매 및 보급을 위한 행정 지원도 개선 중이다.

기기 공동구매 및 통합계약 기기 수령 및 유지보수 수업 관리 프로그램 등의 기본 SW 사전설치 지원 등을 포함하는 외부 관리시스템 구축·운영 수업용 앱 및 콘텐츠 동시 대량배포 운영체제(OS) 일괄 업데이트 등 반복업무를 최소화하는 기기관리 프로그램 제공 디지털 학습환경의 기술지원을 위한 디지털튜터 지원 등을 통해 학생과 교사가 본연의 교육활동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다.

스마트기기를 이용한 사례(사진=서울시교육청)
스마트기기를 이용해 주제 논의를 진행한 사례(사진=서울시교육청)

통번역화상회의 프로그램 활용해 외국 학생과 화상회의도

학생은 디벗을 학습에 활용해 학생 스스로 학습을 계획하고,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는 것은 물론, 학급회의, 학생회, 동아리 활동 등의 창의적 체험활동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자신의 의견을 개진하고,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는 경험을 기대할 수 있다. 이를 지원하기 위해 스마트기기와 학교자치 안내자료를 개발·보급한다.

학부모 우려가 높은 유해정보 노출 및 스마트기기 과의존 등으로 학습에 방해가 되지 않고, 디지털 세상을 건강하게 살아가기 위한 안전한 활용방안도 지원된다. 학교·가정에서 유해 사이트 및 애플리케이션 차단 사용 시간을 제어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설치 수업 중 학생 기기의 모니터링, 화면제어, 화면공유 등을 지원하는 수업관리 소프트웨어 설치 학교 교육공동체 협의를 통해 안전한 기기 활용규칙 수립 안내 등을 추진 중이다.

더불어 디벗으로 서울시교육청이 사용 중인 통번역화상회의 프로그램을 활용해 국제공동수업에 참여할 수도 있다. 서울 학생들과 상대국 학생들이 각자의 모국어로 편하게 말하면서 기후위기 등 지구촌 공통의 문제에 대한 의견을 나누면서 세계시민으로서 연대하고, 상생과 공존의 시대로 나아가는 실천 역량을 기르게 된다.

코로나19로 촉발된 뉴노멀 시대에는 다양한 학문을 융합적으로 연계해 학습자 스스로 지식을 창조하는 역량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서울시교육청은 디벗지원 계획을 통한 교실의 변화, 학교의 변화가 학습자 주도성을 강화하고 문제해결 역량을 신장하는 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