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고카페인 음료 ‘섭취 주의‘ 시범사업
식약처, 고카페인 음료 ‘섭취 주의‘ 시범사업
  • 유경수 기자
  • 승인 2022.04.01 11:5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고등학교 주변 편의점 고카페인 음료 진열대 주의문구 표시
결제화면 송출 포스터 (자료=식약처 제공)
결제화면 송출 포스터 (자료=식약처 제공)

[베이비타임즈=유경수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는 청소년의 고카페인 음료 과다섭취를 예방하기 위해 편의점 업계와 함께 음료 진열대에 ‘섭취 주의’ 문구를 표시하는 시범사업과 고카페인 부작용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는 홍보를 실시했다.

이번 시범사업은 청소년의 고카페인 음료 섭취율이 크게 증가하고 있어 카페인 과다섭취로 인한 부작용과 청소년 스스로 섭취를 줄일 필요성을 알리기 위해 마련했다.

이번 사업에는 GS25, CU 등 5개 프랜차이즈 편의점이 참여했으며 ▲‘카페인 과다섭취 주의’ 문구 표시 ▲결제화면에 ‘카페인 섭취 줄이기’ 포스터 송출 ▲온라인 퀴즈 이벤트 등을 실시한다. 

수도권 중‧고등학교 주변의 355개 편의점 가맹점에서 자율적으로 참여하며, 학생들의 시험 준비로 고카페인 탄산음료 수요가 증가하는 4월‧6월‧9월‧11월(4개월간) 음료 진열대 등에 ‘카페인 과다섭취 주의’ 문구를 표시하고 시범사업 종료 후 실제 섭취 저감에 도움이 되었는지 확인할 계획이다.

전국 편의점 결제 화면에 카페인 과다 섭취로 인한 부작용과 섭취권고량 등을 안내하는 ‘카페인 섭취 줄이기’ 포스터가 오는 12월까지 송출된다. 또한 청소년이 카페인 과다 섭취 시 부작용에 대한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4월 한 달간 온라인 퀴즈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벤트 참여는 가맹점 음료 진열대 주변의 QR코드 또는 식약처 SNS를 통해 가능하며, 퀴즈 당첨자에 대해서는 편의점 쿠폰을 증정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