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분 안에 지급” AIA생명, 보험금 지급 완전 자동화
“20분 안에 지급” AIA생명, 보험금 지급 완전 자동화
  • 황예찬 기자
  • 승인 2022.03.18 15:3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AIA생명 제공)
(사진=AIA생명 제공)

[베이비타임즈=황예찬 기자] AIA생명의 보험금 청구 절차가 대폭 간소화된다. 다양한 청구서류 작성 및 까다로운 절차로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던 보험금 접수는 1분, 보험금 지급은 통상 2~3일 소요되던 것이 빠르면 20분 안에 가능해진다.

AIA생명(대표이사 피터 정)은 모바일과 PC 기반의 고객 셀프서비스 포털인 ‘MY AIA’에 광학문자판독(OCR, Optical Character Recognition), 인공지능(AI), 머신러닝 등 첨단기술을 적용하는 시스템 고도화 프로젝트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MY AIA는 고객이 앱 설치 없이 모바일이나 PC 환경에서 계약내용조회, 펀드 변경, 보험금 청구, 대출 등 다양한 업무를 볼 수 있는 개인 맞춤형 포털이다.

이번 AI 기반 OCR 기술 도입으로 AIA생명 고객들은 보험금 청구를 위해 필요한 서류를 스마트폰으로 간단히 사진 촬영만 하면 된다. 과거에는 보험금 서류 접수 시, 고객이 직접 심사에 필요한 진단명, 병원, 치료내용 등의 내용을 수기로 입력해야 했다. 하지만 이제 심사에 필요한 정보들을 OCR 기술로 자동 추출해 처리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덕분에 고객들은 우편 접수나 지점 방문 없이 가정에서 스마트폰으로 서류를 사진 촬영해 손쉽게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다. 또한 AIA생명 내부적으로도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심사 프로세스를 도입해 신속하게 보험금을 접수하고 지급한다는 방침이다.

AIA생명은 이번 MY AIA 시스템 개편을 통해 고객경험이 개선된 만큼 보험 계약유지율 또한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여기에 축적된 고객 데이터를 바탕으로 추후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고객 친화적 경영을 한층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시스템 고도화를 책임진 AIA생명 김영석 테크놀로지 & 오퍼레이션 본부장은 “이번 AI 기반 OCR 적용은 클라우드에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한 덕분에 AI OCR을 신속하게 반영할 수 있었다”면서 “이번 고도화를 통해 고객들이 더욱 쉽고 간편한 보험금 청구 절차를 경험할 수 있게 됐으며 보험금 청구 수용 비율 또한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