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고려대학교, 유산기부 문화 확산 위한 업무협약 체결
하나은행-고려대학교, 유산기부 문화 확산 위한 업무협약 체결
  • 황예찬 기자
  • 승인 2022.03.06 15:3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성호 하나은행장(사진 오른쪽)과 정진택 고려대학교 총장(사진 왼쪽). (사진=하나은행 제공)

[베이비타임즈=황예찬 기자] 하나은행(은행장 박성호)은 고려대학교(총장 정진택)와 최근 고려대학교 서울캠퍼스에서 ‘신탁을 통한 유산기부 문화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기부자의 생애 플랜과 재산 보유 형태에 맞는 기부 프로그램 설계에서부터 기부자의 자산 계획과 금융 수요에 맞춘 전문적 금융 솔루션까지 제공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기부 문화의 확산은 물론 초고령화 시대 진입에 따라 사회적 관심과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유산기부’의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협업에 나설 계획이다.

‘유산기부’는 사후에 남겨질 재산의 전부 또는 일부를 공익단체 등 제3자에게 기부하는 것을 말한다. 최근 삶을 능동적으로 마무리하고 준비한다는 의미의 ‘웰 다잉(Well-Dying)’을 추구하는 시니어 인구가 확대되며 공익을 위해 재산을 기부하는 ‘유산기부’의 사례도 늘어나고 있다.

먼저 하나은행은 신탁 기반의 자산관리와 상속 설계 특화 조직인 ‘리빙트러스트 센터’ 소속 법률, 세무, 부동산 전문가 및 전문 금융 컨설턴트들이 맞춤형 유언대용신탁 등 기부신탁 상품을 설계하고 이를 추천한다. 기부자가 원하는 시점과 원하는 방식에 맞춰 체계적이고 개별적인 신탁 설계가 가능하며 향후에는 고려대학교 전용 신탁상품까지 개발을 진행할 예정이다.

고려대학교도 기부자의 자산 현황은 물론 기부 철학에 대한 공감과 이해를 기반으로 설계되는 맞춤형 프로그램인 ‘계획기부’를 통해 교우 등 잠재 기부자들에게 ‘유산기부’를 장려할 계획이다.

박성호 하나은행장은 이날 업무협약식에서 “다양한 나눔 활동을 선도하고 있는 양 기관이 유산기부 문화 확산을 위한 파트너로서 만나 발휘하게 될 시너지가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하나은행은 그룹 미션인 ‘함께 성장하며 행복을 나누는 금융’을 실천하기 위해 진정성 있는 ESG 경영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해가겠다”고 밝혔다.

정진택 고려대학교 총장은 “기부자의 삶과 철학이 담긴 기부 신탁 프로그램을 투명하고 효과적으로 운영해 우리 사회에 선한 기부 문화가 퍼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