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내장형 동물등록’ 사업 “2만마리 지원“
서울시 ‘내장형 동물등록’ 사업 “2만마리 지원“
  • 유경수 기자
  • 승인 2022.02.28 10:1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월부터 서울시민 ’1만 원’ 반려견 내장형 동물등록 가능
빠른 소유자 확인 가능, 유실‧유기방지 효과 우수

[베이비타이즈=유경수 기자] 서울시는 반려견의 유실·유기 예방에 효과적인 내장형 동물등록을 오는 3월부터 1만 원에 지원한다. 지원사업에 참여하는 서울지역 내 600여 개 동물병원에 반려견과 함께 방문해 1만 원을 지불하면 마이크로칩을 통한 내장형 동물등록을 할 수 있다.

서울시민이 기르는 모든 반려견이 지원대상이며, 22년도에 2만 마리에 한해 선착순 지원한다. 일반적으로 내장형 동물등록 비용은 4만~8만 원 수준이나, 이 사업을 통하여 서울시민은 1만 원에 내장형 동물등록을 할 수 있다.

내장형 동물등록 지원사업은 내장형 동물등록제 활성화를 위해 지난 2019년부터 서울시와 손해보험 사회공헌협의회, 서울시수의사회가 함께 추진해오는 사업으로, 서울시 소재 800여 개 동물병원 중 550여 개 동물병원이 서울시 내장형 동물등록 지원사업에 참여하고 있으며, 사업참여 동물병원은 ‘서울시수의사회 내장형 동물등록지원 콜센터’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손해보험 사회공헌협의회는 내장형 마이크로칩 제공(4년간 15억 원 기부), 서울시수의사회는 재능기부(시술지원)를 통해 내장형 마이크로칩을 활용한 동물등록 활성화 사업 추진, 서울시는 보조금 지급 등 행정·재정적으로 지원하며, 22년에는 2억 8000만 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동물보호법에 따라 주택·준주택에서 기르거나, 반려 목적으로 기르는 2개월령 이상의 개는 ‘등록대상동물’로 동물등록 의무대상이다. ‘동물등록제‘는 반려견에 15자리 고유번호를 부여하고, 해당 고유번호에 대하여 소유자 인적사항과 반려견 정보를 등록하는 제도로, ‘내장형 무선식별장치 삽입’ 또는 ‘외장형 무선식별장치 장착’ 방식으로 등록한다.

‘동물보호법‘ 제47조에 따라 ‘등록대상동물’을 동물등록을 하지 않을 경우, 6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동물등록 방식 중, ‘내장형 동물등록’은 쌀알 크기의 무선식별장치(마이크로칩)를 동물의 어깨뼈 사이 피하에 삽입하는 방식이다.

동물 체외에 무선식별장치를 장착하는 ‘외장형 등록방식’에 비해 무선식별장치의 훼손, 분실, 파기 위험이 적다. 또한, 반려견이 주인을 잃어버린 경우 체내 삽입된 칩을 통해 쉽게 소유자 확인이 가능하므로, 빠르게 주인을 찾는 데 효과적이다.

현재 동물판매업소(펫숍)에서 반려견 구매(입양) 시 판매업소가 구매자 명의로 동물등록 신청을 한 후 판매(분양)해야 하는데, 이 경우에도 서울시 내장형 동물등록 지원사업에 따라 1만원으로 내장형 동물등록이 가능하므로, 동물판매업소에서 반려견을 구매(입양)하고자 하는 시민도 가급적 분실, 훼손이 적고 반려견을 잃어버렸을 경우 빨리 찾을 수 있는 내장형 방식으로 동물등록 할 것을 권장한다.

박유미 서울시 시민건강국장은 “동물등록은 반려견의 유실·유기를 방지하는 ‘최소한의 안전장치’이자, 반드시 지켜야 할 ‘법적 의무’ 사항”이라며, “시 지원으로 서울 시민들은 3월부터 가까운 동물병원에서 1만 원을 내면 내장형 동물등록을 할 수 있으니, 소중한 가족인 반려견을 잃어버리지 않도록 꼭 동물등록에 동참하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