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미크론 확산에 중앙부처 공무원 등 4000명 보건소에 투입
오미크론 확산에 중앙부처 공무원 등 4000명 보건소에 투입
  • 김완묵 기자
  • 승인 2022.02.26 06:2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선 보건소 업무 과중 덜어준다는 차원
기초역학조사·문자 발송 등 담당…보건소는 방역업무 집중
(사진=Unsplash)
(사진=Unsplash)

[베이비타임즈=김완묵 기자] 오는 28일부터 42개 중앙행정기관 소속의 공무원 3000명과 군 인력 1000명 등 총 4000명이 전국의 보건소에 파견돼 업무를 분담한다. 코로나19 변이종인 오미크론이 확산하면서 환자가 급증하고 있는 상황에서 기존 보건소 직원들의 업무 과중을 덜어준다는 차원이다.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통제관은 25일 정례브리핑에서 “전국 보건소의 업무가 가중되고 있는 상황에서 중앙부처와 지자체가 한몸이 되어서 공동으로 대응함으로써 보건소의 업무 부담을 줄여주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에 파견되는 인원은 중수본과 방대본의 사전교육 후 보건소에서 기초역학조사와 문자 발송, 증상 유선확인 등의 업무를 담당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제1통제관은 “정부는 보건소에서 보다 방역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대책도 함께 추진하고 있다”면서 “지난 17일부터는 보건증 발급 등 긴급성이 낮거나 다른 기관에서 수행할 수 있는 업무에 대해 전면 중단했다”고 말했다.

또한 “지난 24일부터는 코로나 대응에 필요한 인력을 한시적으로 채용할 수 있도록 예산도 조기에 교부했고, 오는 28일에는 보건소에 중앙부서의 인력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정부의 중앙정부 행정인력지원은 오미크론 변이의 급격한 확산으로 자치단체 대응여력 추가 확보를 위해 추진하는 방안이다.

이를 위해 행정안전부는 보건소의 인력 수요를 바탕으로 총 지원 필요인력을 산출한 후 중앙부처 공무원을 파견하는데, 근무기간은 오미크론 변이 확산의 시급성을 고려해 오는 28일부터 최소 1개월 이상이다. 이 제1통제관은 “정부는 총력을 다해 새로운 방역과 의료체계를 안착시키고, 중증과 사망 피해는 최소화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