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대한방병원 이선행 교수] 아이 건강을 부탁해 11편
[경희대한방병원 이선행 교수] 아이 건강을 부탁해 11편
  • 최인환 기자
  • 승인 2022.02.06 10:3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희대 한방청소년센터 이선행 교수와 함께하는 한방 상식
우리가 몰랐던 한방 건강-매주 3가지 건강 궁금증 싹~
경희대한방병원 한방소아청소년센터 이선행 교수 (사진=경희의료원 제공)
경희대한방병원 한방소아청소년센터 이선행 교수 (사진=경희의료원 제공)

찬 바람이 불면 기침이 심해지는 우리 아이, 단순 감기라면 좋겠지만 다른 질환인 건 아닌가 신경이 쓰인다. 유난히 숨쉬기도 힘들어하고 기침을 심하게 하는 것을 보면서 혹시 우리 아이가 천식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닌지 걱정하는 부모님들을 위해 이번 건강Q&A 시간에는 경희대한방병원 한방소아청소년센터 이선행 교수와 함께 천식 및 이에 대한 관리와 한방치료에 대해 알아보자.

1. 감기에 걸린 아이가 기침이 심해지며 쌕쌕거려 병원을 방문했더니 ‘천식 기관지염’ 진단을 받았습니다. 천식과 다른 질환인가요?

만 5세 이하의 소아는 기관지가 좁고 탄력 섬유가 발달되지 않아 단순 감염으로도 점막의 부종과 충혈이 일어나고 가래를 배출하기 어려워 천식과 유사한 쌕쌕거리는 호흡과 기침을 보일 수 있다. 또한 6세 이상은 돼야 폐기능 측정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천식을 확진하기 어렵다. 따라서 만 5세 이하의 소아는 천식 증상이 있어도 확진이 아니라 ‘천식 기관지염’이라는 진단을 받게 되는데, 일반적으로 아이가 성장하면서 기관지가 넓어지기 때문에 감염 관리를 잘하면 발생 빈도는 줄어들게 된다. 하지만 알레르기 소인이 있는 경우는 천식으로 발전하는 경우가 있어 아토피 피부염, 알레르기 비염의 과거력 또는 가족력이 있거나 뚜렷한 감염 증상이 없이도 증상이 나타난다면 천식에 준해 치료하는 것이 좋다.

1주 2회 이상 쌕쌕거림, 기침, 호흡곤란이 나타나고 활동이 제한되며 야간에 증상이 있는 발작기의 경우 소아청소년과에서는 속효성 기관지확장제를 사용해 증상을 개선시키는데, 이는 이미 그 효과가 입증돼 표준 치료로 권장되고 있다. 하지만 증상이 완화되고 나서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기도에 부종과 협착 및 점액 분비를 일으킬 수 있는 알레르기 항원이나 감기, 운동, 감정, 약제 등을 피하는 방법 외에는 제한적인데 이때 한방 치료를 받으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사진=Unsplash)
(사진=Unsplash)

2. 천식 기관지염에 대한 한방치료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한의학에서 천식 기관지염은 가래가 기도를 막아서 발생한다고 본다. 특히 장부가 아직 발달하지 않아 대사가 저하된 상태에서 잠복한 가래가 사기(邪氣)의 자극으로 움직이거나, 침입한 사기(邪氣)가 열로 변해 진액을 가래로 변하게 하기 때문에 생긴다고 본다.

따라서 발작기와 완화기 모두 가래를 제거하는 한약을 3개월을 기본으로 1달에 1회 이내로 발작할 때까지 투여한다.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여름에는 폐의 양기(陽氣)를 더해주는 삼복첩을 시행하면 천식 예방에 도움이 된다.

3. 천식 기관지염이 잘 생기는 아이는 어떻게 관리하는 것이 좋을까요?

평소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는 담배연기, 해산물, 냉음료, 초콜릿 등을 피하고 운동을 꾸준히 하면서 폐기능을 증진해야 한다. 양 유두 사이 중앙에 위치한 단중혈(膻中穴)을 자주 문질러주면 폐기능 증진에 도움이 된다. 또한 일반 호흡기 감염이 천식 기관지염을 촉발하기 때문에 감염 예방을 위해 손을 자주 씻는 등 일반적 위생관리에도 힘써야 한다.

이 밖에도 천식 기관지염이 걸린 아이는 물을 충분히 마셔서 가래 배출이 쉽도록 하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경희대한방병원 이선행 교수 프로필>

-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 강동경희대학교병원 한방소아과 수련의

- 강동경희대학교병원 한방소아과 전임의

- 경희대학교한방병원 한방소아과 임상조교수

-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한방소아과 조교수

- 대한한방소아과학회 전산정보이사

- 대한모유수유한의학회 편집부회장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