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뀌는 명절 풍속도..."명절 선물도, 음식도 간편식으로"
바뀌는 명절 풍속도..."명절 선물도, 음식도 간편식으로"
  • 최인환 기자
  • 승인 2022.01.21 14:4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 명절을 앞두고 출시된 다양한 간편식 제품들
설 명절을 앞두고 출시된 다양한 간편식 제품들

[베이비타임즈=최인환 기자] 정부가 고강도의 사회적 거리두기를 다음달 6일까지 연장하면서 이번 설도 비대면 명절이 이어질 것으로 여겨진다. 사적 모임 인원은 4명에서 6명으로 완화됐지만 식당 영업은 여전히 오후 9시로 제한된 상태로 여기에 오미크론 변이 감염에 대한 우려까지 겹치면서 가족 구성원들이 단출하게 명절 음식을 차려 먹을 것으로 보인다.

이렇듯 지속되는 코로나 여파로 인한 집콕생활의 일상화, 간편식 수요의 확대 등으로 간편식으로 구성된 선물세트 출시가 활발하다. 업계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간편식으로 구성한 세트로 명절 선물을 준비하는 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마이셰프 '진한 소곱창 전골'과 '산더미 소고기 콩불' (사진=마이셰프 제공)
마이셰프 '진한 소곱창 전골'과 '산더미 소고기 콩불' (사진=마이셰프 제공)

밀키트 전문 기업 마이셰프는 EBS의 인기 요리 프로그램 '최고의 요리비결(이하 최요비)'과 협업해 명절에 가족이 함께 먹기 좋은 신메뉴 2종을 출시하고 '설 명절 기획전'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푸짐한 한끼, 福 담은 한상'을 주제로 출시된 이번 신제품은 '진한 소곱창 전골'과 '산더미 소고기 콩불' 두 가지다. '진한 소곱창 전골'은 쫄깃하고 고소한 소곱창에 한우 사골 육수 베이스, 마이셰프와 최요비의 노하우가 담긴 소스의 조화로 얼큰한 맛을 낸다. '산더미 소고기 콩불'은 콩나물과 채소 위에 소고기를 수북이 쌓아 색다른 비주얼로 화려한 상차림을 연출하기 좋다는 평이다. 준비된 식재료에 수제 고추장 소스를 넣어 볶는 것으로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고 다 먹은 후에는 볶음밥으로 깔끔하게 마무리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두 제품 모두 가족이 나눠 먹기 좋은 메뉴에 넉넉한 양으로 출시됐다.

이 밖에도 마이셰프는 이번 신제품을 포함해 명절에 판매량이 높은 '궁중 소고기 갈비찜', '궁중 소고기 버섯잡채', '일품 소고기육전', '사골떡만둣국' 등을 할인 판매하는 '설 명절 기획전'을 진행한다. 마이셰프 관계자에 따르면 설 전 마지막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27일에는 기획전에 포함된 제품의 예약 배송 구매율이 전체 제품의 63%를 차지하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연에프엔씨 간편식 선물세트 (사진=이연에프엔씨 제공)
이연에프엔씨 간편식 선물세트 (사진=이연에프엔씨 제공)

종합식품기업 '이연에프엔씨'는 설날을 맞아 다양한 선물세트 제품을 선보인 가운데 국탕류 간편식 세트도 함께 출시했다.

이연에프엔씨는 다양한 국물 요리에 사용 가능한 '한우사골곰탕세트'와 '육수 3종 세트'를 비롯해 설렁탕, 육개장, 소고기무국으로 구성된 '설렁탕집 3종 세트', 황태해장국, 소고기장터해장국, 햄듬뿍부대찌개로 구성한 '해장국 3종 세트' 등 간편식 세트로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이외에 육수와 해장국으로 구성된 '육수&장터국밥 5종 세트', 다양한 국물 간편식 요리를 맛볼 수 있는 '설렁탕집 5종 세트'에 냉동 제품까지 포함 총 8종의 국탕류 간편식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hy가 채근담과 손잡고 선보인 명절용 밀키트 2종 (사진=hy 제공)
hy가 채근담과 손잡고 선보인 명절용 밀키트 2종 (사진=hy 제공)

hy도 한정식 전문점 '채근담'과 손잡고 명절용 밀키트 2종을 출시했다. '채근담 떡국'은 채소 베이스 육수를 사용해 담백한 국물 맛이 특징이며 쌀떡과 떡국 소스, 참기름 등이 포함되어 있어 끓는 물에 떡과 소스를 넣고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다. '채근담 오색잡채'는 야들야들한 당면과 특제소스가 잘 어우러지는 제품으로 5가지 채소가 다양한 식감과 보는 맛을 더한다.

쿡킷에서 선보인 명절 메뉴 밀키트 (사진=CJ제일제당 제공)
쿡킷에서 선보인 명절 메뉴 밀키트 (사진=CJ제일제당 제공)

CJ제일제당의 밀키트 브랜드 쿡킷도 가족과 함께 명절 분위기를 낼 수 있는 메뉴 4종을 선보였다. '전복수삼소사태찜', '매생이굴떡국', '소고기버섯듬뿍잡채', '소고기육전과 모둠전'으로 온 가족이 즐기는 명절 음식으로 제격이다.

신라호텔 프리미엄 떡갈비 밀키트 (사진=신라호텔 제공)
신라호텔 프리미엄 떡갈비 밀키트 (사진=신라호텔 제공)

신라호텔은 올해 처음으로 프리미엄 밀키트를 명절 선물세트로 출시했다. 신라호텔의 '프리미엄 떡갈비 밀키트'는 미국의 CAB(최상급 앵거스 품종 인증) 프리미엄 블랙 앵거스 비프 갈비 원육에 호텔 셰프의 레시피를 더한 것이 특징이다. 이번 선물세트는 밀키트 2개(총 4인분)으로 구성됐다.

대상 간편식 선물세트 (사진=대상 제공)
대상 간편식 선물세트 (사진=대상 제공)

대상 역시 코로나19로 집에 머물게 될 소비자를 위한 ‘집콕 명절세트’를 준비했다.

가정간편식으로 꾸린 한정판 '집콕 명절세트'는 보양식과 안주로 제격인 제품들로 엄선해 '건강보양한식세트', '진수성찬세트', '에어프라이어 간식세트', '홈술 소주안주세트', '홈술 맥주안주세트' 등으로 구성했다.

여기에 지난 추석 때 인기를 끌었던 3단 조립식 팬트리에 국탕찌개류를 비롯해 카레, 짜장 등 레토르트 식품과 미원라면 등 식사 대용 간편식 15종으로 구성한 '나만의 팬트리세트'도 다시 선보였다.

현대백화점 간편식 세트 (사진=현대백화점 제공)
현대백화점 간편식 세트 (사진=현대백화점 제공)

현대백화점의 경우 레스토랑 간편식(RMR) 선물세트를 출시했다.

대표 선물 세트로는 숙성 한우 전문점 '우미학'과 떡볶이 분식집 '홍미단' 등 전국 유명 맛집 대표 메뉴를 RMR로 구성한 '원테이블 유명 맛집 간편식 세트'와 갈비탕 맛집 '정성담'의 전통 노하우와 최상급 소갈비만을 엄선해 끓여낸 '원테이블 정성담 갈비탕 세트' 등이 있다.

이 밖에도 20년 전통의 유명 갈비 맛집 '성산명가'의 시그니처 소스 '벚꽃 꿀 소스'로 갈비를 재운 '성상명가 벚꽃 꿀 소스 갈비 세트', 짚불구이 전문점 '몽탄'의 '몽탄 우대갈비 세트'도 선보였다.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의 장기화로 집에서 간편하지만 퀄리티는 높은 음식을 즐기고 싶은 소비자들이 늘면서 간편식의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며 "명절선물에서도 실용성이 높은 간편식을 선물하려는 고객들이 많아지면서 유통업계에서는 간편식을 활용한 선물세트가 인기를 끌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