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현대중공업-대우조선 기업결합 불승인
EU, 현대중공업-대우조선 기업결합 불승인
  • 황예찬 기자
  • 승인 2022.01.14 1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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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현대중공업 제공)
(사진=현대중공업 제공)

[베이비타임즈=황예찬 기자] 유럽연합(EU)이 지난 13일(현지 시각) 현대중공업그룹의 대우조선해양 인수합병을 승인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지난 2019년 1월 산업은행과 현대중공업은 대우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 간 기업결합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당시 어려운 조선산업 업황 등을 고려해 대우조선의 경영을 정상화하고 국내 조선업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취지였다.

정부도 당시 양사 간 기업결합이 국내 조선산업의 규모경제 시현, 과당경쟁 해소 등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기도 했다.

앞서 이미 심사를 완료한 중국과 싱가포르, 카자흐스탄 경쟁 당국에서는 해당 기업결합을 승인한 바 있다. 그러나 이번에 EU 반독점당국은 양사의 인수합병을 불허한 것이다.

다만 전문가들은 최근 조선산업 여건이 2019년 당시보다 개선됐기 때문에 EU의 불승인 결정이 우리 조선업계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기업결합을 추진했던 당시에는 2016년 수주절벽과 장기간 불황의 여파에 따른 국내 조선사 간 가격경쟁과 과잉공급의 해소가 시급한 상황이었지만 지난해부터 조선업 상황이 개선세를 보였기 때문이다.

특히 전 세계 발주량이 조선업 불황기 진입 이전 수준으로 회복됐고, 생산능력이 조정되면서 과당 경쟁 우려도 크게 줄었다. 또한 한국의 수주 점유율은 지난 2016년 17%에서 2021년 37%까지 늘어나기도 했다.

물론 이번 EU의 결정으로 그간 추진했던 대우조선과 현대중공업 간 기업결합은 어려울 전망이지만 정부와 관계기관은 대우조선 정상화를 흔들림 없이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기재부 관계자는 “핵심기술·기자재 중심 고부가가치 산업전환, 원활한 생산인력 수급, 상생·발전 생태계 구축 등 조선산업 경쟁력 확보 노력을 이어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대우조선 채권단은 대우조선이 정상적으로 수주와 조업을 이어갈 수 있도록 RG(선수금보증) 등 기존 금융지원을 이미 올해 말까지 연장한 상태다.

정부 관계자는 “대우조선의 근본적 정상화를 위해서는 ‘민간 주인찾기’가 필요하다는 것이 정부의 일관된 입장”이라며 “외부전문기관의 컨설팅 등을 바탕으로 산업은행(대주주) 중심으로 대우조선 경쟁력 강화방안도 조속한 시일 내에 마련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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