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지역의 특색 ‘생물 22종‘ 확인해 보세요“
“강원도 지역의 특색 ‘생물 22종‘ 확인해 보세요“
  • 유경수 기자
  • 승인 2021.12.30 13: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해양생물자원관 ‘해양수산생물 전통 지식 수집‘ 사례집 발간
강원도 지역의 특색있는 ‘생물 22종‘ 선별 수록
해양수산 전통지식 사례집 표지 (사진=국립해양생물자원관 제공)
해양수산 전통지식 사례집 표지 (사진=국립해양생물자원관 제공)

[베이비타임즈=유경수 기자] 국립해양생물자원관(관장 최완현)은 강원도 해안지역에서 전해오는 해양수산생물 관련 전통지식을 수집해 ‘해양수산 전통지식 사례집-강원도편‘을 발간 했다고 밝혔다.

‘생물다양성협약(1993)‘ 및 ‘나고야의정서(2014)‘ 발효로 인해 세계 각국은 전통지식 자원을 경제적 자원으로 인식하고 자국 내 보유하고 있는 전통지식의 보전과 더불어 이를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은 ‘해양수산 전통지식 보존, 관리 활용을 위한 중장기 계획(2018~2022)‘에 따라 충청남도를 시작으로 올해는 강원도 지역의 해양수산생물에 대한 전통지식을 조사했다. 지난 4월~11월까지 강원도 6개 시·군(강릉시, 고성군, 동해시, 삼척시, 속초시, 양양군)을 대상으로 38개 마을에서 면담조사를 실시해, 해양수산생물 134종과 관련된 총 697건의 구전 전통지식을 수집했다.

수집한 자료 중 지역 특색이 있는 유용 해양생물 22종을 선별해 ▲ 해양수산생물 사진, 형태적 특징과 분포 ▲ 해양생물 용도, 이용사례 및 고문헌에 기록된 정보 등 관련 전통지식을 정리, 사례집에 담았다.

해양수산 전통지식 사례집 본문 (사진=국립해양생물자원관 제공)
해양수산 전통지식 사례집 본문 (사진=국립해양생물자원관 제공)

전통지식 일부를 소개하면, 과메기로 알려진 ‘청어’는 기름이 많아 이를 모아서 횃불을 밝히는데 사용했으며, 홍조류 ‘참개도박’은 흙벽에 벽지를 붙일 때 풀로 쓰이는 등 해양생물의 특성을 잘 활용한 선조의 지혜가 엿보인다. 이번에 발간되는 ‘해양수산 전통지식 사례집 강원도편’은 유관기관 등에 배포될 예정이며, 그림파일 (PDF) 형태로 국립해양생물자원관 누리집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국립해양생물자원관 최완현 관장은 “자국의 해양수산 전통지식을 수집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며, 이를 통해 전통지식의 보존·관리는 물론 경제적 자원으로 영역을 확대해 해양바이오산업 발전을 위한 기초자료로 적극 활용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