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서울형 공유어린이집’ 첫 성과 보고회 개최
22일 ’서울형 공유어린이집’ 첫 성과 보고회 개최
  • 유경수 기자
  • 승인 2021.12.22 09:5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유어린이집 이용한 부모, 교사가 직접 경험 발표
현장 운영모습 서울시 유튜브 채널 통해 생중계
공유어린이집 관련 사진(사진=서울시청 제공)
공유어린이집 관련 사진(사진=서울시청 제공)

[베이비타임즈=유경수 기자] 서울시는 22일 공유어린이집을 이용한 부모 및 운영에 참여한 원장, 교사들이 그동안 경험한 내용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온·오프라인 성과공유회를 연다고 밝혔다. 이번 성과공유회는 15시 30분부터 서울시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 한다.

‘서울형 공유어린이집’은 오세훈 서울시장의 보육 공약사업으로, 도보 이용권에 있는 3~5개 국공립·민간·가정어린이집이 하나의 공동체가 되어 아이들을 함께 키우는 공동보육모델이다. 올해 8개 자치구, 14개 공동체, 58개 어린이집이 참여했다.

원아 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민간·가정 어린이집의 보육서비스 품질을 높여 굳이 입소 대기기간이 긴 국공립어린이집이 아니더라도 가깝고 조기에 입소가 가능한 서울형 공유어린이집에서도 동일한 수준의 보육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또한 인근 어린이집들이 서로의 우수 프로그램, 공간 등을 공유하고 교구를 공동구매해 비용은 절감하면서 영유아에게 다채로운 프로그램·체험 등 양질의 교육을 제공한다. 야간·휴일 공동 보육을 통해 어린이집 운영상의 효율과 학부모들의 편의성도 동시에 높일 수 있다.

이번 서울형 공유어린이집 성과보고회의 주제는 ‘새로운 시작’으로, ▲현장 운영모습을 담은 공유 현장 동영상 상영과 ▲서울시의 추진경과 및 향후계획 발표 ▲실제 서비스의 이용자 및 운영자의 생생한 경험담을 담은 운영사례 발표(7건)로 진행된다.

공유 현장 동영상 상영은 공유어린이집을 운영하는 동안 틈틈이 기록으로 남긴 자료들을 동영상으로 제작한 내용을 소개하는데, 다른 어린이집이 편리하게 보고 배울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추진경과 및 향후계획은 서울시에서 그동안 사업수립부터 현장시행 및 현장애로사항 청취 등 그동안 운영한 경과와 함께 향후계획에 대해서 발표한다.

운영사례 발표는 현장에서 실제 공유어린이집을 운영한 사례들을 발표해한해 운영을 되돌아보는 시간을 갖는다. 광진구 중곡공동체, 중랑구 면목공동체, 강서구 마곡단지내공동체, 영등포구 양평공동체, 동작구 상도어깨동무공동체, 서초구 서초놀이자람공동체에서 발표한다. 현장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한 노하우 및 처음 시행함에 따른 아쉬웠던 점 등 지속 발전하기 위한 방안을 함께 논의할 예정이다.

’서울시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실시간으로 생중계되며, 이곳에서 발표되지 않는 나머지 공동체의 운영사례를 포함한 전체 내용은 서울시 보육포털서비스에 오는 27일부터 게재해 누구나 활용 및 참고가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동시에 서울시는 성과보고회 식전 행사로 원장 및 부모 등으로 구성되는 사례발표자들과 간담회를 통해 그동안 좋아진 점, 아쉬웠던 점 등 다양한 의견을 청취한다.

서울시는 현장 중심의 사업운영을 위해 그동안 사업계획 수립단계부터 11개소 서초구 공유어린이집 현장 방문, 원장 등을 대상으로 한 사업설명회 개최(4회), 14개 공동체 방문 통한 애로사항 청취 하는 등 발로뛰는 보육을 시행해 오고 있다. 장의 의견을 반영한 사례로, 현장 사기 진작을 위하여 공유어린이집에 참여하는 보육교직원에게 ‘참여확인서’ 발급을 시행하고 있다.

김선순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은 “지난 21년 8월말부터 시작해 사업기간이 짧은것에 비해 의미있는 성과들이 나타났고, 그 성과들은 보육현장에서 공동체의식을 갖고 수고해 주신 원장,보육교사,부모님들 덕분이며 깊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또한 “오는 22년에는 25개 자치구로 확대하고 소통을 통해 현장의견을 적극 반영해 더욱 내실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