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대강남성심 국내 의료기관 최초 ‘로봇인공관절교육센터‘ 개소
한림대강남성심 국내 의료기관 최초 ‘로봇인공관절교육센터‘ 개소
  • 유경수 기자
  • 승인 2021.12.20 13: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1월 해당 로봇 도입... 적은 오차 정확도 높은 인공관절 수술 진행
국내 의료기관 최초 로봇인공관절교육센터 (사진=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 제공)
국내 의료기관 최초 로봇인공관절교육센터 개소식 (사진=한림대강남성심병원 제공)

[베이비타임즈=유경수 기자]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은 지난 14일 국내 의료기관 최초로 국내외 정형외과 의사들에게 로봇 인공관절 술기를 교육할 수 있는 ‘한림마코로봇교육센터’를 개소하고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마코 로봇은 고관절 전치환술과 슬관절 전치환술·부분치환술에 대해 유일하게 미국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동시 승인을 받았다. 마코 로봇은 인공관절 수술의 정확도를 향상시키고 안전구역(햅틱 존)을 형성해 절삭 범위 이외에 다른 부위의 손상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고 적은 절개로 출혈을 최소화해 수술 후 통증 감소와 빠른 회복을 도모할 수 있다.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은 지난 11월 해당 로봇을 도입했다. 로봇 도입으로 고관절 파트는 정형외과 황지효 교수가, 슬관절 파트는 정형외과 김중일 교수가 맡아 적은 오차 범위와 정확도 높은 인공관절 수술을 집도하고 있다.

황지효 교수는 “고관절 인공관절 치환술에 로봇을 이용할 경우, 인공관절의 위치를 원하는 곳에 정확하게 위치시킬 수 있고 특히 다리 길이를 세밀하게 측정할 수 있어 집도의와 환자의 만족도가 상당히 높아졌다”고 말했다.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은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설립된 로봇인공관절교육센터를 통해 국내외 정형외과 의사들에게 로봇 관련 술기를 교육할 예정이다.

교육센터에서는 처음 마코 로봇을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자격증 관련 교육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실제 로봇 수술을 참관함으로써 로봇 수술 관련 노하우를 공유하는 여러 교육 프로그램들을 적극적으로 개발해 교육과 실제 수술 간의 간극을 줄이기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교육을 총괄하는 김중일 교수는 “우리 교육센터를 통해서 많은 국내외 의료진에게 로봇 인공관절수술에 도움이 되는 실질적인 교육 프로그램들을 제공해 결과적으로 의료진 뿐만 아니라 로봇 인공관절 수술을 받는 환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고 말했다.

이영구 병원장은 “우리 병원은 전 세계적으로 안정성을 인정받은 인공관절 로봇을 도입했다”며 “인공관절 수술 분야에서 풍부한 임상 경험과 전문성을 갖춘 우리 병원 의료진과 첨단 로봇의 협업을 통해 앞으로도 환자들이 더 안전하고 수준 높은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