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투증, 로보어드바이저 ‘키스라’ 선봬...테스트베드 운용심사 통과
한투증, 로보어드바이저 ‘키스라’ 선봬...테스트베드 운용심사 통과
  • 황예찬 기자
  • 승인 2021.12.10 15:3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한국투자증권 제공)
(사진=한국투자증권 제공)

[베이비타임즈=황예찬 기자] 한국투자증권(사장 정일문)은 자체 개발한 로보어드바이저 ‘키스라(KISRA)’가 금융위원회와 코스콤이 주관하는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의 운용심사를 통과했다고 10일 밝혔다. 

로보어드바이저는 로봇(robot)과 투자자문가(advisor)의 합성어로 알고리즘·빅데이터 분석 등에 기반한 컴퓨터프로그래밍을 통해 최적의 포트폴리오를 제공하는 온라인 자산관리서비스다.

이번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 운용심사는 지난 5월부터 6개월간 진행했다. 금융보안원은 포트폴리오 산출역량과 투자자 적합성, 법규 준수성 등 로보어드바이저의 알고리즘 전반을 검증하고 심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키스라는 퇴직연금 운용 고객이 주요 타겟이다. 연금계좌에서 투자 가능한 상품과 한도에 맞춰 국내 상장 ETF(상장지수펀드)를 활용하여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성한다. 

금융공학 기법의 하나인 평균분산최적화(MVO) 모델을 기반으로 하며 투자성향에 따라 안정추구형, 위험중립형, 적극투자형 3가지 유형으로 나눠 자문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최서룡 디지털플랫폼본부장은 “고객 한 분 한 분에게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개인화율을 높이고 곧 선보일 마이데이터 서비스에 로보어드바이저를 접목하는 등 비대면 자산관리 서비스를 한 층 더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