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좋아할 ‘우수 어린이놀이시설’ 어디?
우리 아이 좋아할 ‘우수 어린이놀이시설’ 어디?
  • 황예찬 기자
  • 승인 2021.11.09 10:2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과천과학관 내 어린이놀이터 (사진=행정안전부 제공)
국립과천과학관 내 어린이놀이터 (사진=행정안전부 제공)

[베이비타임즈=황예찬 기자] 행정안전부(장관 전해철)는 안전한 어린이놀이시설의 확산을 장려하기 위해 우수 어린이놀이시설 7개소를 선정했다고 지난 8일 밝혔다.

앞서 행안부는 전국 7만8000여 개 어린이놀이시설 중 각 지자체 및 교육청에서 51개소를 추천받았다. 이 중에서 안전관리, 유지관리·운영실태 등 5개 분야를 평가해 최종 선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선정된 7개소는 ▲국립과천과학관 내 어린이놀이터(경기 과천시) ▲누리성 모험놀이터(경기 파주시) ▲봄내림놀이터 1호 ‘잼잼’(강원 춘천시) ▲진천유치원 어린이놀이터(충북 진천군)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 야외놀이터(전남 목포시) ▲월평초등학교 놀이시설(전남 장성군) ▲김천 퐁퐁 어린이놀이터(경북 김천시)다.

특히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 야외놀이터는 놀이시설을 생태놀이마당, 자연놀이마당(섬놀이대, 흔들다리), 모험놀이마당(슬라이드, 집라인) 등 아이들이 흥미와 재미를 느낄 수 있는 테마로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성장기 어린이들의 모험심을 자극할 수 있도록 놀이터 내 10m 높이의 리본 형태로 된 자이언트 슬라이드와 집라인을 설치하고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즐길 수 있도록 무장애 회전 놀이기구도 설치했다.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 야외놀이터 (사진=행정안전부 제공)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 야외놀이터 (사진=행정안전부 제공)

국립과천과학관 내 어린이놀이터는 휘어진 공간을 표현한 굴곡진 바닥면 위에 연결성이 높은 형태로 디자인된 미끄럼틀, 네트, 그네 등의 놀이시설을 설치해 입체적이고 조화로운 공간을 연출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넓은 시야로 세상을 바라보라는 의미를 담아 8m 높이에서 내려오는 대형 미끄럼틀을 핵심 기구로 설치하고 바닥 면 색상과 어우러지면서 잘 보이는 노란색으로 놀이기구 색상을 통일해 디자인 완성도를 높였다.

행안부 관계자는 “시설의 설계와 디자인, 안전관리 등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들이 서면 심사와 현장실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우수 어린이놀이시설로 선정된 시설은 지정 인증서와 스테인리스 스틸로 제작된 인증판이 수여되고 향후 3년간 ‘우수 어린이놀이시설’로 운영된다. 다만 우수 어린이놀이시설에서 안전관리 의무를 위반한 사실이 드러나면 시설 지정이 취소된다.

행안부는 지난 2012년 16개소를 시작으로 올해 7개소를 포함해 지금까지 총 88개소의 우수 어린이놀이시설을 선정했다.

김기영 행정안전부 생활안전정책관은 “놀이시설에서의 활동은 발달기 어린이의 창의성 향상과 정서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강조하며 “어린이가 안심하고 뛰어놀 수 있는 좋은 놀이 공간이 잘 조성될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