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스마트 건설기술‘ 생산성-안전성 글로벌 정조준
‘K-스마트 건설기술‘ 생산성-안전성 글로벌 정조준
  • 유경수 기자
  • 승인 2021.11.01 11:2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시티 세종 국가시범도시 건설자동화 시범사업
개막식 시작으로 6개월간 실증-시연, 일반 관람장 운영예정

[베이비타임즈=유경수 기자] 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는 4차 산업 기반의 스마트 건설 핵심기술을 적용하는 건설자동화 시범사업을 1일부터 스마트시티 세종 국가시범도시(5-1생활권)에서 본격적으로 시행한다고 밝혔다.

건설자동화 시범사업은 ‘제6차 건설기술진흥기본계획(18-22년)‘에 따라 스마트 건설기술 확산을 위해 LH공사 주도로 건설자동화 실증연구를 시행하고 향후 기술개발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18년 4월부터 추진됐다.

또한 3D BIM 설계를 기반으로 모든 시공과정을 관리함으로써 생산성과 안전성을 극대화 되도록 했며, 드론측량을 활용해 기성검사, 토공량 산정하는 등 스마트 기술도 구현하게 된다. 특히 5G 통신을 통해 건설정보관제센터에서 건설장비(전기)를 무인·원격으로 조정하는 MG(Machine guidance), MC(Machine control) 기술로 토석 23만㎥을 절취·운반·성토 작업을 시행할 예정이다.

MG기술은 건설장비에 센서를 부착하여 장비의 자세, 위치, 작업 범위 등을 수집해 모니터를 통해 운전자에게 제공하는 시스템으로 생산성 향상이 가능하며, MC 기술은 MG 보다 발전한 시스템으로 숙련된 장비 운전자가 아니더라도 입력된 설계도면을 따라 자동으로 시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스템으로 평가되고있다.

LH공사는 건설자동화 기술의 실증·연구와 함께 스마트기술 상설 시연장을 6개월(21년 11월 1일~22월 4월 30일) 동안 운영해 인반인들도 스마트건설기술 시연을 관람하고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일반인은 인터넷 사전예약을 통해 매주 목요일에 2회에 걸쳐 기술시연을 관람을 할 수 있으며 산·학·연 관계자를 포함해 총 2천여 명이 관람할 수 있도록 시연장을 개방할 계획이다.

스마트 건설자동화 시범사업 주요내용 (자료=국토교통부 제공)

한편, 스마트 건설자동화 시범사업 개막식 행사는 11월 1일 14시부터 국토교통부장관, 지역 국회의원, LH사장, 세종시장, 주한 스웨덴대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세종시 5-1생활권 현장에서 진행되며, 첨단 건설자동화 장비인 원격조종굴삭기, 자율주행운반장치 및 드론 등을 활용해 건설자동화 시연 모습을 선보일 예정이다.

국토교통부 이상주 기술안전정책관은 “건설산업의 생산성과 작업자의 안전을 혁신하기 위해서는 스마트건설 핵심기술이 건설현장에 조기에 효과적으로 적용 될 수 있게 다양한 노력이 필요하다”며, “앞으로 건설현장에서 검증된 스마트 건설기술이 빠르게 상용화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더 나아가 세계 시장에 국내의 다양한 K-스마트 건설기술들이 진출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