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직업계고 현장실습 전수조사 실시...제도 보완 조치에 박차
전국 직업계고 현장실습 전수조사 실시...제도 보완 조치에 박차
  • 최인환 기자
  • 승인 2021.10.20 16:4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3일 유은혜 교육부 장관 겸 부총리가 여수 직업계고 현장실습 사망사고 (사진=교육부 제공)
지난 13일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여수 직업계고 현장실습 사망사고에 관련해 '여수 추모의 집'을 방문해 故홍○○ 군을 추모하고, 이후 유족과 만나 깊은 애도를 표하며 유족들을 위로했다. (사진=교육부 제공)

[베이비타임즈=최인환 기자]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와 고용노동부(장관 안경덕)는 지난 6일 여수의 한 선착장에서 발생한 현장실습생 사고와 관련해 재발 방지 및 직업계고(특성화고・마이스터고・일반고 직업계열) 현장실습 제도 보완을 위한 후속 조치에 속도를 내기로 했다.

교육부와 전남교육청, 고용노동부(여수고용노동지청) 등이 참여한 공동조사단은 지난 9일부터 학교 및 사업체 조사, 자료 검토, 면담 등을 통해 사고 경위를 비롯하여 현장실습 운영 지침 준수와 산업체의 안전 관리 여부 등을 조사했다.

조사 결과, 해당 사업체가 현장실습 관련 법령 및 규정 등에 비춰 다수의 위반 및 미준수 사항이 있음을 확인했고, 학교에서도 현장실습 운영 지침(매뉴얼)상의 규정 미준수 사항이 다수 확인됐다.

이에 따라 정부는 전국의 실태 파악을 위해 중앙단위 현장실습 지도・점검을 앞당겨 시행하고 학교뿐만 아니라 기업까지 범위를 확대하기로 했다.

또한, 현장실습생 보호 및 중앙단위 지도・점검 활용 등을 위해 현장실습 중 부당대우 등에 대한 제보를 받는 '현장실습 신고센터(온라인, 전화)'를 운영하고, 전문가 및 관련 단체의 의견수렴을 거쳐 지도・점검 결과를 분석한 후 이에 따른 보완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해당 학교에 대한 조사에서는 현장실습 관련 규정을 준수했는지 여부를 구체적으로 확인했으며, 조사 내용은 다음과 같다.

▲외부위원이 반드시 포함돼야 하는 학교 현장실습운영위원회에 학부모, 산업체 인사 등 외부위원이 포함되지 않은 채 학교 구성원과 학교전담노무사만으로 운영했고 ▲실습기업과 공동으로 개발해야 하는 현장실습 프로그램을 학교에서 단독으로 개발, 실습기업과 공유하지 않았으며 ▲현장실습표준협약서에 공란이 있는 등 현장실습 계약을 부실하게 체결했음이 확인됐다. 이 밖에도 실습기업을 등록하지 않았고 이에 따라 학생의 실습일지를 작성하지 않는 등 '현장실습관리시스템(hi-five)'을 통한 관리 또한 부실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습기업에 대한 조사에서는 관련 법령 및 안전 규정을 준수했는지 조사했고, 조사 결과 ▲법령상 잠수가 불가(18세 미만)하며, 실습내용에도 없고 잠수 관련 자격・면허・경험이 없는 실습생에게 잠수작업을 시켰으며 ▲사업주가 현장실습표준협약 사항인 안전・보건 교육을 실시하지 않았고, 정해진 실습시간도 준수하지 않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서는 해경과 고용노동부(여수고용노동지청)에서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공동조사를 통해 교육부와 교육청, 고용노동부는 현장실습 운영에 있어 학생의 안전・권익 보호를 위해 지켜야 할 규정 등을 준수하지 않고 있음을 확인했다. 

이에 교육부는 전라남도교육감에게 관련 규정을 준수하지 않은 학교관계자에 대한 조치 및 업체에 대한 과태료 부과 등의 후속조치 진행을 요구하고, 교육청의 관리・감독에는 미흡한 부분이 없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조사도 병행할 방침이다. 또한, 교육부를 포함한 현장실습 제도・운영 전반에 걸친 점검 등을 위해 별도의 자문회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지난 13일 여수 추모의 집을 방문해 故홍○○ 군을 추모한 뒤 이에 대한 후속 조치를 지시하고 있다. (사진=교육부 제공)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지난 13일 여수 추모의 집을 방문해 故홍○○ 군을 추모한 뒤, 이에 대한 후속 조치를 지시하고 있다. (사진=교육부 제공)

이 밖에도 교육부는 시・도교육감(2021년 10월 20일) 및 부교육감 회의(2021년 10월 18일)를 통해 현장실습 전반에 걸쳐 학교 및 기업에 대한 점검을 요청했으며, 산업체는 안전보건상 취약 기업을 우선 점검하고 학교는 관련 지침 및 규정을 잘 이행하고 있는지 확인해 줄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지역・산업기반 등 시도별 특성을 고려해 시・도교육청 차원에서도 현장과 밀착된 현장실습 개선 및 지원방안을 모색하고 적극적으로 제안해 주기를 요청했다.

또한, 중앙단위 현장실습 지도・점검 시기를 앞당기고 그 범위도 확대하기로 했다.

교육부는 그동안 일반적으로 11월~12월에 걸쳐 한국공인노무사회・대한상공회의소・한국직업능력연구원 등의 전문가들과 시・도교육청・학교 대상으로 중앙단위 현장실습 지도・점검을 해 왔으나, 올해는 10월 말부터 조기에 시작해 고용노동부 등 관계부처와 함께 산업체 지도점검까지 범위를 넓히기로 했다.

시・도교육청과 학교 대상 지도・점검에서는 현장에서 현장실습 규정과 지침이 제대로 준수되고 있는지, 미준수 시 그 원인 및 어떤 지원이 필요한지 등을 집중적으로 지도・점검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정부에서는 현재 실습 중인 현장실습생 보호의 시급성을 고려해 20일부터 중앙 및 시・도 취업지원센터에 현장실습 신고센터(전화・온라인)를 긴급히 설치해 실습 중 부당대우 등에 대한 제보를 받을 예정이다.

신고센터에 접수된 신고・제보의 내용은 중앙단위 현장실습 지도・점검에 반영해 제도 개선에 활용할 수 있도록 조치할 예정이며, 신고·제보 사항 중 필요한 경우 근로감독과 연계하여 현장실습생을 더욱 두텁게 보호할 계획이다.

아울러, 현장에서 잘 작동될 수 있는 현장실습 개선 방안 마련을 위해 현장실습과 관련된 전문성을 갖춘 전문가를 중심으로 자문단을 구성해 개선점을 확인하고, 다양한 현장 의견을 수렴한다.

또한, 11월~12월에 걸쳐 ▲노동 및 현장실습 전문가 ▲직업계고 학생・교사・학부모 ▲교원단체 ▲현장실습에 참여한 기업체 등의 의견을 수렴하고 현장실습과 관련한 교육부, 고용노동부, 교육청, 학교, 산업체의 역할과 책임 등 여러 개선 사항을 다양한 각도에서 심도 있게 논의해 개선 방안을 발표할 계획이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있을 수 없는 사고가 발생한 것"이라며 "학생 안전을 위한 제도와 규정이 현장에서 준수될 수 있도록 개선 방안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안경덕 고용노동부장관은 “산업안전보건법에서 근로자를 보호하는 필수규정들이 지난해부터 현장실습생에게도 준용된 만큼, 현장실습 기업들은 다시는 이러한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실습생의 안전보건관리에 만전을 기할 필요가 있다"며 "정부는 신속한 개선안 마련과 함께 현장실습 기업의 안전사고 예방에 필요한 기술지도, 재정지원, 정보제공 등 다양한 지원도 아낌없이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