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약' 등 해외 의약품, 온라인 구매 주의해야
'다이어트약' 등 해외 의약품, 온라인 구매 주의해야
  • 최인환 기자
  • 승인 2021.10.07 10:5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얀희다이어트약 (사진=식품의약품안전처 제공)
얀희다이어트약 (사진=식품의약품안전처 제공)

[베이비타임즈=최인환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는 일명 '얀희다이어트약'과 '발기부전・조루증치료제'를 온라인에서 판매・광고한 홈페이지 43개를 '약사법' 위반 혐의로 적발하고 접속 차단과 함께 수사를 의뢰했다고 7일 밝혔다.

식약처의 조사 결과 얀희다이어트약은 국제우편으로 구매자에게 직접 배송하는 방식으로 판매했으며, 발기부전・조루증치료제는 밀수업자가 직접 국내 반입한 뒤 구매자에게 판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식약처에서 해당 제품을 직접 구매해 시험검사로 성분을 확인한 결과, 얀희다이어트약의 경우 '플루옥세틴'(우울증 치료), '갑상선호르몬'(갑상선기능저하증 치료), '센노사이드'(변비 치료), '클로르페니라민'(항히스타민) 등 4종의 의약품 성분이 검출됐다.

참고로 얀희다이어트약은 2015년에 향정신성의약품(마약류)인 '로카세린'(식욕억제제)이 검출돼 정신질환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미국 FDA에서 복용하지 말 것을 권고한 제품으로, 2018년에는 '시부트라민'(식욕억제제) 성분 등도 검출되면서 일본에서 복용자의 사망, 심장 떨림, 갑상선기능항진증, 환청 등의 부작용 보고 사실이 있다고 일본 후생성이 밝힌 바 있다.

(사진=식품의약품안전처 제공)
(사진=식품의약품안전처 제공)

이 밖에 발기부전・조루증치료제에서는 '실데나필(발기부전증 치료)'과 '다폭세틴염산염(조루증 치료)'이 검출됐으며, 실데나필의 경우 제품에 표시된 함량보다 높은 140∼160%가 검출됐다.

식약처 측은 "이번 점검을 통해 적발된 제품은 무허가 의약품으로 성분명・주의사항 등의 표시가 없었으며, 실제 해외 현지 병원 또는 약국에서 처방・조제된 의약품인지도 확인할 수 없었다"며 "온라인에서 의약품을 판매·광고하는 행위는 국민 건강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불법 행위이므로 절대로 의약품을 온라인에서 구매하지 말 것"을 당부했다.

사이버조사단 채규한 단장은 "앞으로도 약사법을 위반한 의약품의 온라인 불법・판매 행위를 지속적으로 점검하겠다"며 "필요시 수사의뢰하거나 관세청과 협조해 의약품 국내 불법 반입을 사전에 차단하는 등 불법의약품으로 인한 국민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