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의약품 개발자 품질관리 향상 높인다
식약처, 의약품 개발자 품질관리 향상 높인다
  • 유경수 기자
  • 승인 2021.09.30 10:0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시간 출하 시험 적용 의약품 품질심사 안내서’ 제정-발간
첨단기술 적용 의약품 품질개발 지원

[베이비타임즈=유경수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는 의약품 제조업체가 품질을 실시간 관리하는 첨단기술이 적용된 제품을 개발할 때 도움을 주기 위해 ‘실시간 출하 시험적용 의약품 품질심사 안내서’를 제정·발간했습니다.

안내서의 주요 내용은 ▲실시간 출하 시험이 적용된 의약품 개발 시 일반적 고려사항 ▲허가신청 시 품질심사에 필요한 자료 요건 ▲의약품 규격 작성요령이다.

특히 설계기반 품질(Quality by Design, QbD)을 적용한 의약품의 일부 시험을 실시간 출하 시험으로 수행할 경우 빈틈없는 품질관리를 위해 품목허가·신고·신청 시 해당 시험 항목과 출하 후 시험 항목을 모두 기재하도록 ‘의약품의 품목허가·신고·심사규정‘ 제31조제4항이 개정됨에 따라 안내서에 완제의약품 규격의 상세한 작성 예시를 담았다.

설계기반 품질(Quality by Design, QbD)이란 과학적 지식을 기반으로 품질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위험을 관리하고, 제품과 제조 공정에 대한 높은 이해와 공정 관리 수준을 강조하는 체계적인 품질관리 기법이다.

식약처 관계자는 “이번 안내서 발간으로 개발자의 품질관리 역량과 자료 작성 이해도를 높여 품질 경쟁력을 갖춘 의약품이 개발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최신 규제과학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