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에 푹 빠진 금융권...‘디지털 전환’ 돌파구?
메타버스에 푹 빠진 금융권...‘디지털 전환’ 돌파구?
  • 황예찬 기자
  • 승인 2021.08.16 13: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양한 특강부터 멘토링까지 “메타버스로 모여라”
e-스포츠 팬 소통 공간도 마련...MZ세대 사로잡나
하나금융그룹은 SMART 홍보대사 대상 취업특강, 멘토링 (사진=하나금융그룹 제공)
하나금융그룹은 지난 9일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해 SMART 홍보대사 대상 취업특강과 멘토링을 진행했다. (사진=하나금융그룹 제공)

[베이비타임즈=황예찬 기자] 바야흐로 ‘메타버스’의 시대다. 메타버스란 가상·초월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공간·세계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현실을 실재하는 것처럼 실현한 가상 공간을 말한다.

사실 메타버스가 아주 새로운 개념은 아니다. 이미 많은 사람은 게임 등 다양한 방식으로 가상 공간을 경험해봤기 때문이다. 

그런데 최근 관련 기술이 발전하면서 가상 공간이 현실과 더욱 비슷하게 구현되기 시작했다. 사람들의 관심이 쏠리기 시작하고 관련 업체가 상장하면서 금융 시장의 관심도 집중된 것이다.

특히 주요 금융그룹은 올해 금융권 주요 키워드로 떠오른 ‘디지털’과 ‘MZ세대’를 강조하기 위해 메타버스에 적극적으로 진출하는 모양새다.

하나금융그룹(회장 김정태)은 지난 9일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해 제15기 하나금융그룹 SMART 홍보대사 55명을 대상으로 언택트 취업특강과 멘토링을 진행했다.

하나금융그룹 SMART 홍보대사는 다양한 미션을 수행하며 그룹과 MZ세대의 소통 창구 기능을 하는 대학생 홍보단이다. 하나금융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지난 7월 온라인 화상회의를 통해 이들을 위한 광고기획 특강을 개최한 데 이어 이번 취업특강 및 멘토링은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해 진행했다고 밝혔다.

취업특강은 인사담당자가 친근한 느낌의 아바타로 등장하고 SMART 홍보대사들 역시 각자 개성에 맞는 아바타로 참여해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진행된 것으로 전해졌다. 설명회 관련 발표 자료는 메타버스 무대 중앙 대형 스크린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했고, Q&A 시간에는 음성과 채팅을 활용해 다양한 질문과 답변이 오갔다.

취업특강 후에는 메타버스 공간에서 하나은행의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는 ‘영 리더 이노베이터’와의 만남을 통해 금융권에 관심이 있는 홍보대사들이 실질적인 조언을 얻을 수 있는 눈높이 멘토링도 진행됐다. 

하나금융지주 ESG기획팀 관계자는 “디지털을 선호하는 대학생 홍보대사들의 눈높이에 맞춰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언택트 행사를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지난 13일 KB국민은행은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에 리브 샌드박스 아레나를 오픈했다. (사진=KB국민은행 제공)
지난 13일 KB국민은행은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에 리브 샌드박스 아레나를 오픈했다. (사진=KB국민은행 제공)

한편 KB국민은행은 지난 13일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ZEPETO)에 ‘리브 샌드박스 아레나(Liiv SANDBOX Arena)’를 오픈했다고 밝혔다.

리브 샌드박스 아레나는 최근 코로나19 상황으로 현장 응원이 어려운 e-스포츠 팬들의 아쉬움을 달랠 수 있는 소통 공간이다. 디지털 환경에 친숙함을 느끼는 MZ세대에게 더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전략이라는 평이 나온다.

아레나는 ‘리그 오브 레전드’ 팀뿐만 아니라 리브 샌드박스의 모든 팀을 응원할 수 있는 공간이다. 주 경기장, 메인홀, 대기 공간 등에서 다른 팬들과 아바타로 소통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현재 리그 오브 레전드 팀, 카트라이더 팀, 피파온라인 팀, 리그 오브 레전드 와일드리프트 팀 등이 네이밍 스폰서십을 통해 리브 샌드박스의 명칭으로 활약하는 중이기 때문에 다양한 e-스포츠 팬들의 유입을 기대할 수 있는 상황이다.

KB국민은행은 아레나 오픈을 기념해 센스있는 응원 인증샷을 필수해시태그(#리브샌드박스아레나)와 함께 개인 인스타그램 계정에 업로드하면 상품권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이벤트는 오는 28일까지 진행되며 인증샷 이벤트에 참여한 팬 중 50명을 추첨해 설빙, 스타벅스 모바일 쿠폰을 증정할 계획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리브 샌드박스 아레나를 통해 팬들에게 가상 현실 세계의 경험 가치를 제공하고 팬들과 더 가까워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