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바협 ‘연합학습 기반 연구’ 기업-기관 모집
한바협 ‘연합학습 기반 연구’ 기업-기관 모집
  • 유경수 기자
  • 승인 2021.08.11 17:5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학학습 시범 학습모델 구축 등 목표 17일까지 접수
희망 기업·연구소·기관 등 10개팀 내외 선정

[베이비타이즈=유경수 기자] 한국제약바이오협회(회장 원희목) 인공지능신약개발지원센터(센터장 김화종)는 ‘2021년도 연합학습기반 협력지원 실증연구’에 참여할 기업·연구소·기관 등을 모집한다고 11일 밝혔다.

보건복지부 ‘인공지능(AI) 활용 신약개발 교육·홍보’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하는 이번 연구는 연합학습 기반의 머신러닝 모델 구현방법을 모색하고 향후 국내 AI 신약개발 연합학습 컨소시엄 구성 등에 대한 기술검토를 위해 마련됐다.

연합학습이란 원시데이터 보유기관이 데이터를 직접 공개 또는 공유하지 않고 참여기관 간 머신러닝 모델 공유와 전이학습을 통해 각 기관의 분석 능력을 향상시키는 기술이다. 데이터를 공유하는 방식이 아니라 ‘분석 능력’을 공유하는 셈이다.

이러한 기술을 활용하면 데이터 보유기관은 지적재산권을 보호한 상태로 공통 활용 가능한 AI 플랫폼을 개발하는 등 장점이 있다. 신약개발에 연합학습을 적용하는 유럽 멜로디 컨소시엄의 경우 GSK, 암젠, 머크, 노바티스 등 빅파마들과 17개 기관이 10억 개 이상의 약물개발 연관데이터 등을 활용해 새로운 협력모델을 보여주고 있다.

이번 프로젝트에 참여할 기업, 연구소, 기관 등은 10개팀 내외로 선정할 예정이며, 신청기간은 오는 17일까지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홈페이지(알림&신청>공지사항)에서 신청 양식을 작성한 뒤 신청서를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김화종 AI신약개발지원센터 센터장은 “이번 실증연구를 통해 기관 간 협력을 위한 기술적인 이해와 공감대 형성이 이뤄질 수 있기를 기대하며, 관련 기업 및 기관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보건산업진흥원과 보건복지부는 국내 AI 신약개발 산업형 실무 인재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2021 AI 활용 신약개발 교육 및 홍보사업의 주관기관으로 한국제약바이오협회를 선정한 바 있다. 9월에는 초기 학습자와 AI 분야 유경험자를 대상으로 AI 신약개발 초급·중급·고급 단계별 교육을 통해 제약바이오산업에 필요인력을 공급하기 위한 온라인 교육 플랫폼을 오픈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