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학교, 미래 학교로...'그린스마트 미래학교' 대상 선정 완료
서울 학교, 미래 학교로...'그린스마트 미래학교' 대상 선정 완료
  • 최인환 기자
  • 승인 2021.08.08 10: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교육부 제공)
(자료=교육부 제공)

[베이비타임즈=최인환 기자]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은 정부의 한국판 뉴딜 10대 대표과제 중 교육 분야의 핵심 사업인 '그린스마트 미래 학교'의 대상 학교를 최종 선정하고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은 40년 이상 경과한 학교 건물을 개축하거나 리모델링하는 사업이다. 서울시교육청은 2021년부터 2025년까지 총 사업비 3조2000억원을 투입해 공간 혁신, 그린 학교, 스마트 교실, 복합화 등을 핵심요소로 미래교육과정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총 213교의 미래형 학교를 조성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서울시교육청은 40년 이상 경과된 학교를 대상으로 건물 노후도, 안전등급, 내진보강, 석면 보유 현황 등과 더불어 고교학점제, 온라인 콘텐츠 활용 등 각종 교육정책 목적 사업에 적합한 학교를 우선 선정했다.

학교 및 학부모 등의 의견을 반영하는 과정에서 일부 반대 의견을 제출한 학교에 대해서는 이번 사업에서 제외하거나 다음 년도로 연기해 추진하기로 했으며, 하반기로 예정된 리모델링 대상 학교 선정은 40년 이상 경과된 학교 중에서 학교와 학부모들의 공감대 형성을 위해 공모를 통해 선정했다.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은 학생을 포함한 학교 구성원 등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한 사용자 중심의 설계, 사용자 친화적인 건축 등의 과정을 거쳐 리모델링 및 개축을 진행하게 된다. 리모델링 대상 학교는 빠르면 2023년 부터, 개축 대상 학교는 빠르면 2025년부터 새롭게 조성된 그린스마트 미래 학교에서 수업이 이루어지게 될 예정이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40년 이상 경과한 학교는 학생들이 생활하고 공부하기에는 너무 낡고 오래됐다"며 "무엇보다 학생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추진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아울러 "학교 구성원이 참여해 미래형 학교를 직접 만들고, 그렇게 만들어진 특색 있는 미래 학교에서 우리 학생들이 함께 배우고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 공동체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해 추진하겠다.”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